합동기자간담회 통해 선언문 발표 예정

의료기기 단체들이 간납업체의 불공정거래 개선을 촉구하고 나선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대한의료기기판매협회, 대한치과기재협회 등 의료기기 관련 4개 단체는 17일 오전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선언문을 발표, 기자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추가적인 현황 파악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일정을 다소 연기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달 검찰조사에서 케어캠프, 이지메디컴 등 간납업체의 리베이트 검찰조사에서 드러난 문제를 토대로 의료기기 거래 시 의무적으로 간납업체를 통해야 하는 행태에 대해 지금 시점이 문제제기할 적기라고 판단했다.

앞서 지난달 15일 서울중앙지검 정부합동 의약품 리베이트 전담수사반은 대형 간납업체가 종합병원 대상으로 2010년 11월부터 2011년 11월까지 6개 병원에 17억 상당의 불법 리베이트 제공했다고 발표했다. 검찰조사 직후 4개 단체장은 긴급 회의를 가졌다. 분위기를 타고 그동안 의료기기업체들도 간납업체의 피해자였다는 불만이 쏟아져 나왔다.

이들은 해당병원 거래 아니면 굳이 다른 병원까지 무조건 간납업체를 거쳐야 할 이유가 없으며, 괜시리 중간단계만 여럿 발생해 가격을 낮춰 중간의 유통마진만 차지하는 곳이 간납업체라고 토로했다. 계속되는 수가 인하도 간납업체의 마진을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이뤄져야 하며, 간납업체를 없애고 병원과 단독으로 거래하자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의료기기협회 관계자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간납업체 불공정행위를 개선하고, 공정한 유통질서를 확립해 나가야 한다"며 "현재 간납수수료, 결제기간, 불공정 행위사례 등을 의견 수렴 중이며, 관련 법령 및 제도 개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했다.

조합 관계자도 "국내 의료기기 업체는 대부분 영세하지만, 중간의 간납업체로 인해 숨쉬고 살 수 있는 구조조차 마련되지 못했다"며 "그동안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닌 슈퍼갑과 을의 관계다 보니 이의를 제기하지 못했는데, 이번 검찰조사를 토대로 보다 건전한 유통구조를 위해 목소리를 내게 됐다"고 설명했다.

검찰조사 결과에서도 리베이트 처벌로 국공립병원 위주를 전담하던 A간납업체는 문을 닫을 수도 있다는 전언이 이어지는 등 파장이 의료기기업계 전체로 확대될 조짐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