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개원내과의사회(회장 이원표)는 정부의 정신건강증진 종합대책과 관련, 성명서를 발표하고 "방법적인 면에서 재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개내의는 "예상되는 문제점들을 보면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에 대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우편 등으로 선별검사를 하는 것은 어느 나라에서도 시행해 본 적이 없으며 이 제도로 인한 여러 가지 부작용에 대한 검증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전 국민을 대상으로 선별검사를 실시할 때 본인이 정신질환으로 2차 검사를 받으라는 등의 2차적 조치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설문에 제대로 답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설문지에 답을 했다가 2차 검사 대상이 된 경우 그 사람이 추후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결과가 나와도 정신질환 의심자라는 낙인 때문에 본인 스스로 또는 주위사람에게 정신질환자라는 인식을 계속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현재 발표된 정신건강검진 방법은 증세가 전혀 없는 정상인까지 포함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재정적인 낭비가 심하고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개내의는 "좀 더 많은 전문가와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재정적 낭비도 줄이면서 국민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