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부터 시행되는 "응급실 전문의 당직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경상남도 지역에 위치한 응급의료기관 중 36%가 응급실 폐쇄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상남도의사회는 1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문의를 구하기 어려운 병원들은 응급실 유지가 어렵다며 "중소병원급 지역 응급의료기관을 전문의 당직제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남의사회가 관내 권역응급의료센터·지역응급의료센터·지역응급의료기관을 보유한 병원 44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문의가 10명 이하인 병원이 11곳으로 이 중 전문의가 5명 이하인 병원이 6곳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새로 바뀐 응급의료법 시행규칙이 실시된 뒤 전문의 당직이 가능하다고 응답한 병원은 6곳에 불과했으며, 불가능하다고 응답한 병원은 17곳이나 됐다.

경남의사회 박양동 회장은 "특히 군지역 및 중소도시 병원의 대다수가 응답법을 이행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응급의료기관 지정을 반납할 의향이 있다고 밝혀 지역응급의료체계가 붕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온콜(on call) 당직 개념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박 회장은 "정말 응급환자라면 "1시간 이내 전문의 도착"은 현실성 없으며, 누적되는 피로로 정상적인 진료가 어려울 것"이라면서 "이에 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