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과 신약후보 공동 개발 협약...바이오니아에 이어 두번째

사노피가 국내 바이오벤처기업과 연대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 5월 국내 1호 바이오벤처인 바이오니아와 신약개발에 합의한데 이어 이번에는 레고캠 바이오사이언스와 후보물질 개발에 나선다.

사노피는 지난 31일 국내 대표적인 합성 신약 개발 전문 벤처 기업인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대표 김용주)와 아시아인에 유병률이 높은 질환 분야에 대한 신약 후보 물질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사노피는 자사 R&D가 내부적으로 확보하고 있는 초기 물질을 대상으로, 레고켐의 고유한 신약 합성 기술인 레고케미스트리(LegoChemistry)와 초기 약물 평가 기술을 통해 아시아인에 유병률이 높은 질환에 대한 선도 후보 물질을 발굴할 예정이다.

김용주 대표는 “신약 타겟 발굴 능력과 자금력이 부족한 국내 신약 벤처 회사의 경우, 신약 개발의 위험과 연구비 부담을 줄이면서 기술이전을 통한 수익창출을 도모할 수 있는 글로벌 제약사와의 공동 연구가 바람직한 모델이 될 수 있다”며, “글로벌 제약사인 사노피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세계 무대에서 한국 벤처 기업의 우수한 기술력을 알릴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동 연구 결과에 따라 사노피는 이르면 2013년, 발굴한 선도후보물질로 추가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노피 R&D 이승주 이사는 “사노피는 아시아인에 유병율이 높은 질환에 대한 연구에 집중해 오고 있으며, 이를 위해 아시아 지역의 우수한 신약 개발 전문 기관을 협력 파트너로 선정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레고켐은 세계적인 수준의 신약 개발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이번 공동 연구가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사노피는 최근 신약 연구개발 및 상업화 과정에서 외부의 기술과 지식을 활용해 R&D 성과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전략에 따라 국내 기업 및 연구기관과 신약 후보 발굴, 중개 연구, 임상연구 등 다양한 형태의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