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장 HIV RNA 5천~1만개/ml 이상 치료 권장

1. Nucleoside analogue reverse transcriptase inhibitors(NRTIs)

NRTIs는 HIV가 인간의 세포내에서 증식하는데 있어서 첫 단계에 관여하는 HIV의 역전사효소와 결합하는 dideoxynucleosides와 구조적으로 유사하며 바이러스 DNA 가닥에 결합하여 이후의 과정을 차단한다.

그러나 부작용이 있고 HIV의 내성종 출현으로 사용기간이 제한되어 치료시 몇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다.

1) Zidovudine

Zidovudine은 1964년 악성종양을 치료하기 위하여 개발된 약제로서 1985년 in vitro 실험상 HIV-1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약품으로 HIV의 RNA-dependent DNA polymerase에 결합하여 DNA합성을 억제한다.

2) Didanosine

Didanosine은 세포내 활성 대사산물인 ddATP의 전구 약제이다.

Didanosine의 경구용 제제는 위산에 약해 완충제 또는 제산제와 함께 제조되며 그로인해 ketoconazole, dapsone 및 ciprofloxacine의 흡수를 감소시키므로 이러한 약제는 반드시 didanosine투여 2시간 전에 복용시켜야 한다.

3) Zalcitabine

Zalcitabine은 경구복용으로도 잘 흡수되며 생체내 이용율은 약 80% 정도이다.

0.75㎎을 하루 3회 복용한다.

세포내에서 활성형의 triphosphate 형태로 전환된 후 대부분 대사없이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creatinine clearance가 감소된 환자에서는 용량의 조절이 필요하다.

4) Stavudine

Zidovudine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환자에서 stavudine 단독요법은 zidovudine 단독요법을 계속하는 것보다 환자들이 잘 견디고 체중증가를 보이며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결과를 나타냈다.

5) Lamivudine

Lamivudine 단독요법을 시행하면 RNA가 기저치의 60%정도로 신속히 감소되나 이러한 감소효과는 일시적 현상이다.

이러한 HIV억제 효과가 없어지는 것은 HIV 역전사효소의 codon 184에서 변이가 일어나서 내성발현이 빠르게 일어난 결과이다.

이러한 변이는 zidovudine에 대한 감수성을 회복시킨다. Lamivudine의 부작용으로는 amylase의 증가가 있으며 성인에서 췌장염의 빈도는 0.5% 미만이다.


2. Non-nucleoside reverse transcriptase inhibitors(NNRTIs)

HIV-1의 역전사 과정에 대하여 강력한 억제효과를 나타내나 HIV-2에 대해서는 효과적이지 않다.

구조적으로 서로 관련이 없는 몇가지 NNRTIs 등이 연구되었으며 병용요법에 촛점을 두고 있다.

1) Nevirapine

Nevirapine 단독요법은 내성의 발현으로 일시적인 항바이러스 효과만을 보인다.

Zidovudine/didanosine 병용요법과 비교하여 zidovudine/didanosine/nevirapine 병용요법은 치료 8주에 훨씬 많은 바이러스양의 억제효과를 보이며 48주에 더욱 지속적인 CD4+ 세포수의 증가를 보인다.

Nevirapine의 독성으로는 주로 치료 첫주에 나타나는 피부발진이 있다.

2) Delavirdin

Delavirdin 단독요법은 내성종이 빠르게 나타난다.

Zidovudine/delavirdin 병용요법은 바이러스 RNA를 0.5 log 정도 감소시키며 CD4+ 세포수를 20-30/ul 정도 증가시키는데, 이러한 효과는 1년정도 지속된다.

Didanosine/delavirdin 병용요법도 비슷한 효과를 보인다.

Delavirdin 치료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피부발진이다. 소아에서는 아직 허가되지 않았다.


3. Protease inhibitors (PIs)

단백분해효소(protease)는 HIV가 구조단백 및 효소단백을 만드는데 필요한 효소이며, 이 효소를 공격하면 바이러스가 온전하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PIs는 HIV 단백분해효소의 서로 다른 활성부위에 결합하는 강력한 약제들로 HIV의 gag 및 gag-pol polyprotein의 단백질분해를 차단하여 HIV 복제를 억제하며 비감염성 바이러스로 남게한다.

1) Saquinavir

Saquinavir는 1995년 FDA에 의해 사용이 허가된 최초의 단백분해효소 억제제로서, 경구투여로 흡수가 잘 안되고 간에서 대사가 활발히 일어나 생체내 이용율은 낮은 편이다.

생체내 이용률을 높인 soft gel 형태의 약물이 개발됐다.

Rifampicin 및 rifabutin은 saquinavir의 혈장내 농도를 감소시킨다.

부작용으로는 보통 경미한 위장관증세, 두통 및 간기능 장애가 있다.

2) Ritonavir

Ritonavir 단독요법은 바이러스양을 억제하며 그후 CD4+ 세포수가 평균 200/ul 증가한다.

Zidovudine/zalcitabine/ritonavir 병용요법은 이러한 효과를 6개월간 지속적으로 나타낸다.

CD4+ 세포수가 100/ul 이하의 진행된 HIV 질환환자가 적절한 약제의 nucleoside analogue 치료를 받는 경우에 ritonavir를 추가하면 약간 증강된 효과(바이러스양 0.6 log 억제 및 CD4+ 세포수 40-50/ul 증가)를 보여 질병 진행을 상당히 감소시켜 6개월 치료 후의 사망률을 8.4%에서 4.8%로 감소시킬 수 있다.

3) Indinavir

Indinavir 단독요법을 시행받은 일부 환자들은 1년 이상 CD4+ 세포수가 100/ul 증가된상태로 유지된다.

Zidovudine/indinavir 병용요법은 더욱 증가된 바이러스양 억제(평균 1.0-2.6 log)를 나타내며 CD4+ 세포수를 평균 100/ul 증가시킨다.

4) Nelfinavir

Nelfinavir는 다른 허가된 단백분해효소 억제제와 비교하여 다른 내성양상을 나타낸다.

Stavudine과 함께 병용하면 바이러스양이 1.7~2.4 log 억제된다.

30%의 환자에서 설사가 일어나나 잘 조절된다.

750㎎을 하루 3회 복용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