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원장 황태곤)은 학생 및 일반인을 위해 16일부터 8월 11일까지 병원 4층 전시관에서 인체병리표본 200여점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인체병리전시회’를 개최한다.

인체 병리 표본이란 인체를 구성하는 심장, 폐, 간, 신장, 뼈 등 각종 인체 장기에서 발생한 질병을 보여주는 표본이다.

이번에 전시되는 장기들은 가톨릭대학교 부속 병원에서 수술이나 부검 후 진단을 받고 폐기되는 장기들을 합성수지화(plastination)해 특수 보존한 것들이다.

이들 표본들은 의과대학 교육에서만 사용되던 것들로 2009년에 개최된 국내 첫 전시회에서 일반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올해는 "눈으로 보는 암의 실체" 라는 부제로 인체에 발생하는 다양한 암을 집중적으로 전시할 예정이다.

관람객들은 위암, 대장암, 식도암, 폐암, 종격동암, 심장암, 간암, 간담도암, 췌장암, 자궁암, 유방암, 갑상선암, 내분비암, 신장암, 난소암, 비뇨생식기암, 두경부암, 골연부종양 등 200여 개의 다양한 암의 실체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단순히 보는 것 뿐만 아니라 실제로 만져볼 수 있는 코너도 마련돼 있다. 어린이들이 인체 병리를 이해하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으므로 손으로 직접 만져볼 수 있도록 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예정이다.

관람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전문가와 함께하는 가이드투어도 전시기간 동안 진행되며 오전 11시부터 11시30분까지는 병리과 의료진이, 오후 3시부터 3시30분까지는 암병원 의료진이 다양한 암의 종류와 특징을 직접 설명한다.

전시는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이며 일요일은 휴무이다.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는 보호자를 동반해야하고 단체관람시에는 사전 예약을 요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