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가 포괄수가제 당연 적용을 반대할 때 유일하게 공식적으로 수술 연기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 일부 회원들로부터 테러 수준의 협박 등을 받아온 조인성 경기도의사회장이 이번에 의협의 수술 연기 철회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에 따라 조인성 회장이 소신에 의해 수술 연기 우려를 나타냈을 때 비난 등을 했던 일부 회원들이 이번에 환영의 뜻을 밝힌 그의 소신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조 회장은 "경기도의사회는 의협의 포괄수가제 잠정 수용 및 수술연기 철회를 공감하며 지지한다"는 성명서를 통해 "그 동안 경기도의사회는 정부의 일방적인 포괄수가제 강제시행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했으며 전문가 단체인 의사들의 의견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국민과의 소통이 충분히 이뤄지지 못한 문제점 등을 지적해 왔다"고 밝히고 "이번 의협과 정치권의 결정을 계기로 의사들의 전문적인 의견이 보건의료 정책에 적극 반영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특히 "경기도의사회는 이번 의협의 결정이 보다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정부와 국회가 경청과 소통을 통해 국민과 의료계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하루빨리 포괄수가제의 문제점 등을 보완할 수 있는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와 국회는 현 보건의료 체제의 근본적인 문제점인 저수가 정책, 지불제도, 건정심 위원 재구성 등 산적한 의료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대화의 창구를 조속히 마련하고 의료계를 보건의료 정책의 중요한 파트너로 인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의협은 향후 병협은 물론 시도의사회, 의학회 등 산하 각 직역과 전문과 대표들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 회원들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해 중지를 모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