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에 대한 설명보다 헐뜯고 욕하기에 급급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블로그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해 건보공단과 의협이 팽팽한 줄다리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

전국의사총연합 등 일부 의사 단체에서 최근 "건보공단 직원이 소속을 밝히지 않고, 일반시민인 것처럼 신분을 속이며 포괄수가제에 대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의협 측은 "악의적인 댓글을 단 건보공단의 직원 수가 지금까지 확인된 것만 32명에 달한다"며 "이들이 쓴 대부분 댓글에는 근거 없는 비난만이 존재했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의협 노환규 회장이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에 "공단직원들의 만행"이라고 게시한 글에 따르면 공단 측의 댓글에는 "현직의사님 CT 매일 찍으셨으면 10년도 더 사셨겠는데, 돈 많으신 분이 좀 아끼신다고 돌아가신 부친께 진심으로 사죄하세요" "포괄수가제는 돈을 줄여 재정을 유지해야 하는 목적, 탐욕스런 의사들 때문에 다같이 망할 수는 없잖아요" "건강보험료 납부한 돈과, 국고지원금 모두 어느 주머니로 들어갔을까요? 결국 의사들이 전부 가져가지 않았나요?" "의협과 일부 의사들만 반대하는 포괄수가제" "겉으로는 그럴싸한 논리를 내세우지만 결국은 돈싸움으로 봐야겠지요?" 등 의사를 비하하거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감정적인 내용이 주를 이뤘다.

이에 대해 공단 측은 해명자료를 배포해 "공단은 건강보험제도를 운영하는 보험자로 제도를 운영함에 있어 중요한 포괄수가제의 시행 취지와 내용을 국민에게 알릴 의무가 있다"고 운을 떼며 "누가 봐도 "찬성은 정부 반대는 의협"이라고 찬반을 확실히 인식하는데 일부러 일반시민인 척 가장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전의총 등이 문제삼은 포털사이트에 들어가면 오히려 의사들이 포괄수가제를 반대하는 네티즌에게 무차별적인 비방과 욕설로 대응하며 만약 공단 직원일 경우 개인 정보를 유출하고 공개한다"고 주장하며, "의협이나 전의총 등의 이러한 일련의 행위는 포괄수가제의 본질을 흐리기 위한 의도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 외에도 사이버 세상에서 공단과 의협의 신경전은 계속되고 있다.

자녀가 있는 주부나 임신부인 회원이 대다수인 카페 등을 둘러싸고 의료진 측과 공단이 서로의 주장을 담은 자료를 배포하며 옥신각신하는 것도 그 중 하나다.

임신부 관련 커뮤니티에 지속적으로 익명의 의료관계자에 의해 "포괄수가제를 시행하는 병원에서는 무통주사를 맞지 못한다" "자궁유착방지제나 창상봉합용 액상접착제 사용을 하지 않는다" "여러 수술을 한 번에 받지 못한다" 등의 의견이 올라오자, 복지부와 공단 측은 이에 반박하는 자료를 발표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1일에는 복지부 박민수 보험정책과장이 협박 문자나 전화 등에 시달려 종로경찰서 사이버테러팀에 수사를 의뢰하기도 했다.

박 과장은 현재 포괄수가제 추진을 담당하고 있으며, TV토론이나 신문 등을 통해 포괄수가제 확대 시행 반대하는 의협 집행부의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그에 따르면 DRG 확대 시행에 반발하는 의료계 사람들이 "까불지마" "밤길 조심해라" "포괄수가제의 제1의 희생자가 당신의 자녀가 되길 희망합니다" "뒤통수 보러 간다" 등 협박성 내용을 담은 문자를 보냈다고 전했다.

공단 자료배포 및 홍보 관계자는 "진흙탕 싸움에 끼어들지 않으려고 했지만 의사단체들의 만행을 보고 두고 봐선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국민의 올바른 판단을 위해서라도 이와 같은 홍보활동에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협 관계자도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의 의사 매도행위가 도를 넘어섰다"며 "앞에서는 대화의 채널로 나오라면서 의료계를 압박하는 정부가 국민 뒤에 숨어서 국민인양 여론은 조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DRG의 확대 시행을 둘러싸고 각자의 입장만을 피력하는 데만 급급한 정부와 의료계의 도넘은 SNS 전쟁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