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 장기기증자가 큰폭으로 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6월 시행된 "뇌사추정자 신고제", "장기구득기관 도입"으로 뇌사 장기 기증자 수가 대폭 증가하고 있다고 21일 발표했다.

뇌사추정자 신고제는 환자가 뇌사추정자가 되었을 때 의료기관은 장기구득기관(재단 법인 한국장기기증원, 이사장 하종원 서울대 의대 교수)에 신고토록 한 것이며, 장기구득기관은 장기구득 코디네이터(간호사 등)가 뇌사추정자가 있는 병원으로 출동해 장기기증 설득부터 뇌사판정 및 장기 적출·이식에 대한 의료·행정적 지원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정체돼 왔던 뇌사자 장기기증이 2010년 268명에서 지난해 368명으로 37.3%(100명)가 늘었다. 올해도 5월말 현재 174명으로 증가세가 계속되고 있다.

또한 장기구득기관 도입을 통해 뇌사기증자를 타 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뇌사추정자가 있는 병원에서 기증 절차가 진행됨으로써 기증자 중심의 장기 기증 절차가 마련됐다.

복지부는 장기기증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선진국 수준의 기증문화가 자리잡도록 지난 2월부터 민간단체, 학계, 의료계 등 전문가 논의를 거쳐 "장기기증 관리체계의 주요 개선 방향"을 마련했다.

개선방향은 △뇌사자 발굴 및 장기기증에 대한 의료인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 △장례절차 지원 등을 통한 기증 편의 및 숭고한 정신을 사회적으로 추모 △이식 환경 변화를 반영한 장기적출 및 이식 관리 등이다.

복지부는 "국민과 의료진 모두가 장기기증을 자연스럽게 수용하는 분위기 조성이 중요하다"면서, "우리의 장기기증체계와 기증 문화가 세계적인 수준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이 상호 협력해 정책 개선 방향을 검토하고 장기기증 현장의 충분한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