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부 고등학교에서 결핵 발병으로 국민 불안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김황식 국무총리를 비롯한 관계부처 담당자들이 정부 차원의 강력한 결핵관리 대책을 마련했다.

정부는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15일 "제8차 서민생활대책점검회의"를 개최해 결핵관리 전반을 점검하는 등 "결핵 관리 사업 강화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국무총리실, 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자들은 △취약계층 등 결핵 발견 강화 △결핵환자 관리 조치 강화 △결핵 진단 및 치료관련 개선 △결핵관리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뤘다.

우선 정부는 일부 취약계층(15만명)에 대해 실시하던 결핵검진을 노숙인, 외국인 근로자 등 약 90만명에 해당하는 모든 취약 계층으로 확대할 방침이며, 학교 등 집단시설에서 결핵환자가 발생할 경우 해당학급 또는 기숙시설 이용자 전원을 대상으로 지체없이 역학조사를 실시하도록 강화할 계획이다.

또 건보공단이 결핵 의심자 정보를 전국 보건소에 통보해 2차 검진비를 지원으로 환자가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 결핵환자를 발견하고도 미신고한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건강보험 국비 지원 제외 등 불이익을 가할 전망이다.

질병관리본부 이덕형 질병예방센터장은 "입원명령을 거부하거나 치료 중단, 불규칙적인 복약 등 치료를 회피하는 환자에게도 제재 수단도 강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결핵신속진단법(GeneXpert)과 잠복결핵감염 치료비 등을 보험급여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간편하게 복용이 가능한 복합체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결핵관리 인프라가 상당히 부족한 상태에 대해서는 국공립 의료기관과 중소병원을 활용해 결핵환자 입원병실을 확대하고, 복지부에는 전담부서를, 지자체에 결핵전담 인력 및 부서 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조기검진을 통한 신속한 발견과 지속적인 치료, 결핵에 대한 인식 제고 등 철저한 준비와 관리가 필요하다"며 "결핵으로 인한 국민의 피해가 크고 국가 이미지 손실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관계부처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