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만병원협회, 주부클럽연합회 등 일반의약품 반대 성명

응급피임약을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한다는 발표 이후 이에 반대하는 성명이 계속되고 있다.

12일 대한분만병원협회 강중구 회장은 정부가 여성과 모성건강을 위협하는 응급피임약의 일반약 전환을 철회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분만협회는 사전피임약의 10배가 넘는 용량인 응급피임약을 일반약으로 전환하는 것은 오로지 편의성만을 우선적으로 판단한 근시안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또 접근성 문제에 대해서는 365일, 24시간 진료가 가능한 분만병원에서 처방과 투약을 할 수 있도록 응급피임약을 의약분업예외품으로 지정하라고 주장했다.

분만협회는 올바른 피임법과 바람직한 성문화 정착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하기도 했다.

강 회장은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l 바람직한 환경조성을 위해서는 계획 임신이 필요하다”며 “왜곡된 피임법에 대한 국민의 정서를 바로잡는 교육이 절실하다. 이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전국 98개 지부 약 30만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대한주부클럽연합회도 응급피임약의 일반약전환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주부클럽연합회는 12일 식약청장앞으로 반대한다는 건의문을 내고 피임교육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우리나라 상황에서 응급피임약을 일반의약품으로 바꾼 것은 세 살짜리 어린아이에게 혼자 두발 자전거를 태우게 하는 것과 같은 위험한 일이라 비판했다.

또 성개방과 무분별한 피임약 오남용으로 성범죄와 사건사고가 발생했을 때 누가 책임질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어머니의 입장에서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시민단체가 저소득층이나 청소년의 임신이나 낙태 예방을 위해 응급피임약의 일반의약품 전환을 반기는 상황에서 앞으로 당분간 이에 대한 논란은 계속될 듯 보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