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오비, 강력 비판

진오비(진정으로 산부인과를 걱정하는 의사들 모임)는 식약청의 응급피임약 일반약 전환 발표와 관련, 최악의 낙태 예방 정책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진오비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이 발표한 응급 피임약의 일반 의약품 전환 계획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히고 "최근에는 정상적인 사전 피임 보다 실패율이 매우 높은 응급피임에 의존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는데 응급피임 실패로 인한 원치 않은 임신은 대부분 불법 낙태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같은 상황인데도 정상적인 사전 피임과 계획 임신율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인 지원은 하지 않고 오히려 실패율이 가장 높은 피임법인 응급피임약을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해 접근성을 높이게 되면 국민들의 정상적인 사전 피임 실천율은 더욱 감소, 여성들의 낙태 위험성은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따라서 "낮은 피임 실천율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인 의사에게 정확하고 안전한 피임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진료 기회가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응급 피임약은 현행대로 전문의약품으로 유지하면서 처방없는 불법 판매를 엄단하고 피임 관련 진료를 보험 급여화해 국민들이 부담없이 피임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하라"고 요구했다.

또 "사전 피임과 계획 임신율을 높일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정책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