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는 "심장을 살리는 4분의 기적" 캠페인의 일환으로 경기도 오산고등학교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필립스 하트스타트 AED를 활용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지원했다.

학생들은 대한심폐소생협회 지도로 약 세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교육에서 급성심정지 환자 발생 시 초기대응 및 흉부압박, 인공호흡법과 함께, 심장 상태를 자동분석하고 전기충격을 주는 AED의 사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급성심정지 질환에 의한 국내 사망자는 연간 2만 5000여명에 달하지만,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시행 비율은 2~10%에 불과하고 생존율은 2.5~7%에 그친다. 반면, 급성심정지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경우 환자의 생존율은 3배 이상 높아지며, 4분 이내에 AED를 함께 사용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2배 이상 소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김태영 총괄대표이사는 "AED는 의료기기이지만 사용법이 쉽고 간편해 일반인도 3시간 정도의 교육을 받으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라며, "급성심정지 환자의 생존율 상승에 기여하기 위해 AED의 보급 확산과 더불어 지속적인 교육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오산고 심폐소생술 교육은 청소년의 건강한 삶을 위한 환경 개선 및 교육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필립스의 "심플리헬씨앳스쿨(SimplyHealthy@Schools)"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이 글로벌 프로그램에 약 6000여 명 이상의 자원봉사자가 참가해 지난 해까지 총 50개국 14만 명의 청소년들을 지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