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자살은 개인의 차원을 넘어 우리사회의 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사회문제이며,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국가적 과제다."

김황식 총리는 13일 서울 강남구 서울시 자살예방센터에서 "자살예방 정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우리가 조금만 주위에 관심을 기울이면 더 많은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다"며 사회 각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는 자살예방 관련부처, 자치단체 및 시민단체 관계자, 자살위기를 극복한 시민과 지역자살예방센터장 등 20여명이 참석했으며, 김 총리는 자살사망자가 연간 1만 5566명에 이르고,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연평균 9%)하고 있는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했다.

이날 복지부는 자살률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자살고위험군에 대해 선택적이고 집중적인 지원과 관리를 해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우선 자살 재시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응급실 내원 자살시도자에 대해 지역 정신보건센터와 연계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살위기자 긴급상담을 위한 긴급전화(129, 보건복지콜센터)를 통해 자살위기 상황 발생시 119(소방방재청)·112(경찰청)와 "3자 통화" 체계를 구축, 관련기관이 신속하게 대응토록 한다는 것이다.

연계지우너시스템은 올해 동대문구 등 3개소에 시범운영한후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노인자살률을 낮추기 위해 노인돌봄서비스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을 실시하여 자살위험자를 조기발견하고 정신보건센터 등을 통해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게이트키퍼 교육은 자살위험성이 높은 대상자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도록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내년부터 전국민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검진을 실시하여 사전예방적 정신건강증진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