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 최초 및 세계 최연소 수상…최근 5년간 학술 및 기여도서 최고 평가


박덕우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교수가 미국심장학회(ACC)로부터 최근 '2012년 올해의 젊은 최고 과학자상'을 수상했다.

ACC가 선정하는 '올해의 젊은 최고 과학자상'은 세계 심장학자들 중 최근 5년 간 학술 업적과 심장내과 분야의 학문적 기여도를 평가해 매년 1명에게 시상하는 상이다.

박덕우 교수(40세)가 이 상이 제정된 이후 아시아 의과학자로는 최초고, 전 세계 최연소 수상자다. ACC는 전 세계 200명 이상의 수상 후보자들을 심사한 결과, '70편 이상의 논문에 직접 참여하고 지난해 세계 최고 권위의 의학저널인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JM) 誌에 제 1저자로 논문 게재, 심장학 분야 최고 학술지인 서큐레이션(Circulation) 誌에는 두 번이나 논문을 게재하는 등 심혈관 중재술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 업적을 이뤘다'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NEJM에 게재된 박 교수의 논문은 '협심증 환자의 약물 용출성 스텐트 시술 후 항혈소판제 사용 기간'에 관한 연구로 심장학계의 최대 이슈인 약물코팅 스텐트 시술 후 생길 수 있는 스텐트 혈전증 예방을 위한 항혈소판제 복용 기간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세계적으로 중요한 임상적 연구 결과로 평가받았다.

한편 박 교수는 지난 2010년 브릭(BRIC, 포항공과대학교 산하 국가지정 생물학연구정보센터)에서 최근 3년간 인용지수(Impact Factor) 10점 이상의 저널에 총 8편의 논문을 게재해 국내 전체 의과학자 중 2위를 차지하는 등 임상과 연구 분야에서 탁월한 성적을 거둔 국내 차세대 의과학자로 주목받고 있다. 또 지난 2009년에는 유한의학상을, 2010년에는 분쉬의학상 젊은 의학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오른쪽에서 두 번째>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