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미셀(대표이사 김현수)이 고려의대 안암병원(원장 박승하)과 폐 섬유화 전임상 공동연구를 진행한다.

파미셀은 지난 26일 안암병원과 폐섬유화 전임상 연구에 대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하고, ‘가습기 살균제 흡입에 의한 폐 손상질환 모델에서의 줄기세포 치료제’를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수행기간은 계약일로부터 1년 간이다.

‘가습기 살균제 관련 폐 손상’은 가습기 살균제라는 독성 물질이 폐에 들어가 염증을 일으켜 폐를 파괴하고, 궁극적으로 딱딱하게 굳어가는 섬유화를 야기하는 질병으로, 지난해 봄 임산부와 영유아의 목숨을 빼앗아간 ‘원임 미상 폐질환’의 원인이 가습기 살균제에 의한 것으로 최종 확인 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이에, 파미셀과 안암병원은 ‘가습기 살균제 관련 폐 손상’ 동물모델에서 지방 성체줄기세포(Adipose stem cell, ASC)를 통한 치료 효능을 확인하고 추후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전임상 공동연구를 시작한다.

회사측은 “고대 안암병원 호흡기내과 이은주 교수가 ‘블레오마이신(bleomycin) 반복 투여에 의한 폐 섬유화 쥐 모델에서의 지방 성체 줄기세포 치료의 효과’를 발표한 바 있다”며, “금번 공동연구도 고대 안암병원 호흡기 내과의 제안에 의해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지방줄기세포 투여가 가습기 살균제 관련 폐 손상을 호전시키는 지 확인할 예정이며, 호전 된다면 투여 방법이 정맥 내 투여가 좋은지 기관 내 투여가 좋은지도 직접 비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상군 △가습기 살균제 관련 폐 손상 군 △가습기 살균제 관련 폐 손상 후 지방 줄기세포를 정맥에 투여한 군 △가습기 살균제 관련 폐 손상 후 지방 줄기세포를 기관 내 투여한 군 등 4개의 실험 군으로 나눠 연구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