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심근경색(MI)은 전형적인 MI와 메커니즘이 다르고 비슷한 연령대의 비임신군에 비해 사망위험이 높아 더 전문적인 지식과 치료법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 Uri Elkayam 교수팀은 2005~2011년 임신기간 중 MI가 발생한 사례 150건을 분석 발표했다. 대상자의 평균나이는 34세였으며, 30세 이상이 75%를 차지했다.

결과 절반 가량은 관상동맥 박리가 원인이었으며며, 관상동맥연축이 원인이 되기도 했다. 또 임신 중 MI는 더 광범위하게 근육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어, 심장마미 등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높은 것을 확인했다.

Elkayam 교수는 "임신 중 MI는 1만 6000~2만 명 중 1명꼴로 발생하지만 이는 비슷한 연령대의 임신하지 않은 여성보다 네 배나 높은 수치"라며 "또 임신 중 MI에서 사망률은 7%로 그렇지 않은 여성의 사망률 1~2%보다 확연이 높다"고 강조했다.

그는 "임신 중 MI가 종종 인신부에서 흔한 증상인 가슴앓이(heartburn)나 숨가쁨 등으로 오진되기도 한다"면서 "의료진은 젊고 임신한 여성일지라도 흉통이 심각할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고 말했다.

MI 관리 측면에서도 기존의 방법과는 차별성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혈전용해제의 경우 관상동맥 박리를 더 나쁘게 하며 관상동맥연축에는 효과가 없지만 여전히 출혈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Elkayam 교수는 "임신 중에는 관상동맥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혈관 조영도 외 다른 중재 방법이 추가로 필요하다"면서 "만약 환자의 상태가 불안정하고 분제가 지속된다면 스텐트 삽입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