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허찬영 교수, "Wound Manager" 어플 활용 효과 발표

직접 진료 수준에 가까운 80% 이상 일치율 보여

스마트폰을 활용해 환자의 욕창 관리를 하는 것이 욕창 치료는 물론 환자 만족도도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성형외과 허찬영 교수는 KT와 공동으로 욕창을 관리하는 원격상담 솔루션인 스마트 폰 기반의 "Wound Manager"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이후 2010년 11월부터 2012년 1월까지 서울시 및 경기도 요양기관과 대학병원에서 통원 치료 중인 욕창환자 31명(33case)을 대상으로 4주간의 시험서비스를 진행해 솔루션의 유용성 및 사용자 만족도를 분석했다.

병원은 원격으로 욕창을 사정한 뒤 드레싱 제재를 권고하도록 해 0주차, 1주차, 2주차, 4주차 각 1회씩 총 4회 환자를 직접 방문하고 그 효과를 측정했다.

욕창 원격상담 솔루션은 환자나 보호자가 스마트폰을 통해 현재 욕창 사진을 촬영해 입력하면 자동화 알고리즘을 통해 상처의 크기와 상태에 가장 적합한 드레싱 제재가 추천되고, 의료진이 이를 확인해 최종 권고하는 방식이다.

















<그림 1> 욕창 어플리케이션 ‘Wound Manager" 모식도

그 결과 욕창을 진단하는 13가지 항목(크기, 깊이, 괴사조직 타입, 삼출물 타입 등) 중 상처 크기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직접 진료 수준에 가까운 80% 이상의 일치율을 보였다.

또 상처 사진을 분석해 자동으로 권고한 드레싱은 87.6%, 자동권고 후 의료진이 수동권고 한 드레싱은 96.1%의 일치율을 나타냈다.

또한 33case 중 31case(93.9%)의 증상이 회복됐고, 상처의 회복 정도를 나타내는 PSST(Pressure sore status tool) 점수의 변화도 평균 -2.76점으로 호전되었음을 확인했다.

욕창은 만성질환이라는 특성 때문에 4주라는 짧은 기간 동안 상처가 현격히 좋아지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번 연구에서 PSST 점수 변화가 -2.76으로 나타난 것은 만족할만한 치료 성적이다.

상처 크기 측정의 일치율이 낮은 것은 기술적인 보완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며, 상처가 호전되지 않았던 2case의 경우 타 보유질환으로 인한 생체기능의 저하가 원인이었다.

성형외과 허찬영 교수는 "사용자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고, 거동이 불편한 욕창환자가 직접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도 원격으로 전문 의료진의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는데 이 연구의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 원격진료를 활성화 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노인환자를 위한 공공의료 측면에서 활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욕창을 관리할 수 있어 노인 환자를 돌보는 가정의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