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4월 1일부터 시행 예정인 강제약가 인하조치로 인한 재고의약품에 대한 처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이해당사자들이 첨예한 주장을 하며 몸살을 앓고 있다.

일괄약가인하에 따른 반품 보상을 제약회사, 도매업소, 약국간 3자간에 서로 유리한 방향으로 처리하기 위한 주장을 하며 혼란이 커지는 양상이다. 정부도 서류반품을 인정해주겠다는 것 외에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현장에서는 이해당사자들을 대변하기 위해 각 단체들간의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고 있지만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제약협회가 상호 협조를 주문하며 중재하고 나섰다. 일단 정부가 인정한 서류 반품을 실시하고 이후 재고수량, 금액 등 첨예한 부분에 대해선 합리적인 현장확인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특히 거래처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 제약회사, 도매업소, 요양기관간의 정확한 재고수량을 확인하기 위한 객관적인 정보제공(공급내역, 청구내역 등)이 선행돼야 하며 서류반품에 대한 기간도 일정기간 이상 유지가 돼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협회 관계자는 “각자 자기 주장만 할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객관적이며 합리적인 기준에 의해 확인하는 절차와 이해가 필요하다”면서 “또한 정부 당국도 이번 사항과 관련하여 관련법규에 문제점이 없는지 검토하고 대안을 제시해 줘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