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급여화 앞서 임원진 확대·보험역량 강화

내년 시행 예정인 초음파 급여화를 앞두고 관련 학회들이 본격 행보에 나선 가운데 대한신경초음파학회가 정책적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창구 필요성을 역설하며, 의-병협 등 의료단체의 배려를 요청했다. 또한 보험역량 강화 의지를 피력했다.

3일 대한신경초음파학회는 백범기념관에서 춘계학술대회를 열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초음파 보험 및 인증의 제도'에 대해 타 학화와 공론의 장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대한신경초음파학회는 경두개초음파라는 특수성으로 전체 초음파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초음파 급여화에 앞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준홍 대한신경초음파회장(사진)은 "내년 초음파 급여화를 앞두고 학회 내부적으로는 물론 유관학회들 간에도 팽팽한 긴장감이 돌고 있다"며, "유관학회 간 초미의 관심사인 정책 변화에 앞서 특정 메이저학회 뿐 아니라 전문학회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신경과 위주 교수들로 이뤄져 규모가 작긴 하나, 신경, 근육, 파킨슨병은 물론 최근 다발성 경화증 진단에도 초음파가 활용되는 등 활용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목소리로, 전문학회로서의 역할을 당당히 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그 연장선에서 이번 학회에서 처음으로 유관학회들과 논의의 장을 마련한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이날 토론자로 나선 연준흠 대한의사협회 보험이사는 "터무니 없는 수가로 급여권에 묶이지 않으려면 급여권으로 가는게 좋은지 재정이 한정돼 있는 급여권보다 비급여로 가는게 나은지에 대한 나름의 논리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다른 토론자로 나선 김영인 대한신경과학회 보험이사는 "약도 효능효과에 대한 급여 인정이 되듯이 질환에 있어 지금 거의 모든 과에서 사용하다시피 하는 초음파를 모든 것에 다 풀어 갈 것인가의 여부도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누가 하는 행위로 정의할 것인지부터 가장 많이 사용하거나 꼭 필요한 우선순위를 정해 가는 것 등에 대해 별도의 TF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

이와관련 이 회장은 "급여화에서는 '자격'과 '행위정의'가 핵심"이라고 지목하며 "정책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많은 논의의 자리에 전문학회의 영역이 충분히 확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 추계 때에는 초음파와 관련한 타학회 관계자는 물론 정부측 관계자도 모여 초음파 급여화에 대한 공론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이 회장은 "경두개초음파라는 특수성으로 전체 초음파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급여화가 될 경우를 대비한 질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급여화를 피할 수 없다면 이번 기회에 다양한 수가와 판독지, 소견서 등에 대한 표준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

이를 위해 신경초음파학회는 내부적으로 질 관리를 위한 팀을 구성하는 등 차기 집행부의 임원진을 확대하는 한편, 필요한 팀과 위원회 등도 구성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이 외에도 인증의 제도에 대해서도 논의, 신경과 의사들에 대한 독립된 인증의 제도 마련의 필요성이 제안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