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내 핵심 의료기기 산업 지원에 향후 5년간 300억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지식경제부는 28일 열린 "의료기기 업계 간담회"에서 핵심 의료기기 제품화 및 인증평가 기술개발 사업에 올해부터 오는 2016년까지 총 3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윤상직 지경부 차관을 비롯해 삼성전자, LG전자, 리스템, 아이센스, 씨유메디컬 등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지경부는 Dental CT, 환자감시장치 등 우리 기업이 어느 정도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의료기기를 중심으로 250억원을 투입해 추가적인 기술개발, 신뢰성평가, 연구자 임상 등을 통해 해당기기를 글로벌 명품으로 만들 계획이다. 또 기업의 글로벌 진출시 가장 큰 애로요인이 되고 있는 해외 인증을 위한 평가기술 개발 등 인증 지원에 5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지경부는 의료기기 업계가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R&D, 인허가, 해외시장 진출 등을 포함한 의료기기 산업발전 전략을 올 상반기 중 관계부처와 공동으로 수립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현재 세계 22위권(수출액 기준)에 머물러 있는 국내 의료기기 산업을 2016년까지 10위권 내로 진입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윤 차관은 "FTA 체결로 대부분의 관세가 철폐되는 향후 5년이 의료기기 산업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의료기기 산업의 시장 확대를 위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