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Wii를 통해 가상으로 스포츠와 춤을 즐기는 것이 몸을 움직이게는 하지만 어린이의 하루 필요 운동량을 채우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
미국 베일러의대 Tom Baranowski 교수팀은 체질량지수(BMI) 백분위수가 50~99인 9~12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신체 활동과 비디오 게임의 효과를 비교 분석한 RCT 결과를 Pediatrics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기존에 게임기를 가지고 있지 않았던 어린이 78명에게 게임기를 선물하는 한편, 두 그룹으로 나눠 활동적인 게임 2개와 비활동적인 게임 2개를 제공했다. 그리고 가속도계를 이용해 13주간 대상군의 신체활동 수치를 측정했다.
결과 활동적인 게임군과 비활동적인 게임군이 비슷한 조건에서 게임을 즐겼을 때 두 그룹간 신체 활동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Baranowski 교수는 "쇼파에 가만히 앉아 있는 것보다 Wii를 하는 것이 추가로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지만 이는 근소해 적당한 혹은 매우 활발한 신체 활동과 비교할 수 없다"며 "활동적인 비디오 게임은 건강에 아무 이득이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