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플로릭스의 투여대상이 생후 6주부터 5세까지 확대됐다.

지금까지 신플로릭스 투여대상은 생후 6주에서 2세 까지였으나 최근 추가된 면역원성 데이터를 인정받아 생후 6주에서 5세 영유아에도 투여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27~37주 미만의 미숙아에도 사용할 수 있다. 폐구균 백신중에서 백신을 미숙아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신플로릭스가 유일하다.

이번 적응증에 따라 신플로릭스는 생후 2, 4, 6개월에 총 3회의 기초접종과 12~15개월 사이에 1회의 추가접종이 권장된다. 재태기간 27~37주 미만의 미숙아의 경우에는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초접종을 한 후 최소 6개월 후에 추가접종을 한다. 기초접종을 하지 않은 생후 2~5세 영유아가 접종할 시에는 최소 2개월 간격으로 총 2회 접종하면 된다.

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강진한 교수는 “재태기간 37주 미만의 미숙아들은 면역력이 아직 미성숙한 상태로 폐렴구균으로 인한 각종 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높기 때문에 백신 접종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폐렴구균 백신 중에서 미숙아에서 검증된 안전성 및 면역원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적응증이 승인된 것은 신플로릭스가 최초"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적응증 확대에 따라 앞으로 영유아 대상 폐구균백신 간 경쟁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현재 영유아 폐구균 백신은 신플로릭스외에 프리베나13(화이자)가 출시된 상황.

현재 프리베나13을 공급하는 한국화이자제약은 올초부터 지하철과 롯데월드 등에서 옥외광고를 실시하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으며 GSK도 이번 적응증 확대를 계기로 조만간 차별화된 마케팅을 보여주겠다는 입장이어서 초반부터 팽팽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