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성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키는 "인터루킨-33"의 항체의 효과를 발견, 알레르기 비염 및 천식에 대한 새로운 치료 가능성을 열었다.

"인터루킨-33"은 알레르기 반응의 유발 및 지속과 관련되는 호산구, 비만세포, 호염기구 등 여러 가지 세포들과 반응해 알레르기 반응을 촉진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인하대병원 이비인후과 장태영·김영효 교수팀은 인터루킨-33의 작용을 차단하는 항체를 투여,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게 되면 알레르기 비염 및 천식을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실험을 통해 알부민에 의해 유발된 알레르기 비염 및 천식 실험동물에 항 인터루킨-33 항체를 주사했다. 그 결과, 비염으로 인한 코 주위 피부의 손상이 현저히 개선됐을 뿐 아니라, 조직검사 결과 코 점막 및 폐조직에 심하게 침윤돼 있던 염증세포들도 감소하는 것을 관찰했다.

특히 실험동물에 주사한 항체의 양은 이전 연구들에서 사용한 다른 항체들에 비해 약 50분의 1정도로 매우 적은 양이었음에도 불구, 우수한 알레르기 치료 효과를 나타냈다. 실험이 끝날 때까지 실험동물에서 독성도 나타나지 않았다.

장태영 교수는 "앞으로 ‘항 인터루킨-33’ 물질의 항알레르기 기전을 밝히고, 인체에 사용 가능한 항체를 개발해 각종 난치성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차세대 면역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알레르기 분야에서 가장 권위있는 국제학술지 중 하나인 ‘유럽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회지(Allergy)‘ 최신호에 게재됐으며, 연구의 중요성을 인정받아 학회지 최신호 표지사진으로 사용됐다.

또한 이번 연구는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에 있어 인터루킨-33을 새로운 치료 목표로 제시했다는 점을 인정받아 "표적정보서비스 시스템(Target Intelligence Service)"에 등재됐다. 올해 6월에는 프랑스에서 개최되는 국제비과학회(International Rhinology Society) 등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연구는 인하대병원 환경보건센터 및 약리학교실와의 협력연구 하에 이뤄졌으며, 보건산업진흥원의 연구지원을 바탕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