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조사 458개를 포함해 전세계 30개국에서 총 978개의 업체가 참여하는 KIMES 2012에는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제품들이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더 작고 가볍고 컴팩트한 기능으로 구성하면서도, 환자에게 친숙한 디자인에도 신경썼다.

메디칼스탠다드는 안과전용 뷰어 PP Focus, 심혈관 질환 전용 PP Cardiac 등 개별 진료과 PACS를 전시한다. 무겁고 불필요한 기능들을 제거해 사용자 편의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서다.

특히 다른 PACS 제품에는 없는 이미지 중심(pictorial)의 검사 조회, 노안을 위한 폰트크기 키우기, 과거 검사 비교모드 등의 장점을 내세운다.

지난해 인기몰이를 한 휴대용 기기의 국산화도 확인할 수 있다.

바이오넷은 휴대용 초음파 영상 진단기 "MU1"을 전시한다. 10.2인치의 화면에 충전지를 포함한 무게가 2.5kg에 불과해 진단이 필요한 환자가 있는 현장에서 바로 진단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터치스크린과 모니터가 돌아가는 태블릿 형태를 지원, 사용이 편리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 주요 생체 신호를 모니터링하는 환자감시장치 "BM7"은 환자의 측정 데이터를 USB Memory로 저정하는 기능을 탑재해 환자 관리에 한층 편리하게 구성했다.

포스콤이 개발한 포터블 엑스레이 시스템은 휴대가 가능한 소형 엑스레이 기기로, 응급 상황이나 재난상황, 군부대 훈련에 이르기까지 활용 범위가 넓다는 것을 적극 홍보한다. 특히 배터리가 탑재된 엑스레이를 개발해 이같은 장점을 더욱 극대화시켰다.

아이센스는 자가혈당측정기 "CareSens PRO"와 전해질 분석기 "i-Smart 30"을 선보인다. 독자적 기술인 코드 자동인식 시스템을 이용한 노코딩 혈당측정기 "CareSens N"에 이어 선보이는 "CareSens PRO"는 발광 LCD 화면으로 혈당 결과 확인이 간편하고, 스트립 자동 배출 버튼을 장착해 편리성을 높였다.

"i-Smart 30"은 소모품 일체형 카트리지 방식을 도입해 센서, 시약, 기타 소모품 등을 개별로 유지 관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없이 카트리지 교체 하나만으로 유지관리가 가능한 제품이다.

체지방분석기 "인바디"로 유명한 바이오스페이스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상향가압방식의 자동혈압계 BPBIO320 시리즈를 주력으로 전시한다.

즉, 측정자의 맥박에 맞춰 서서히 가압해 최고 혈압을 찾아내기 때문에 측정값이 정밀하면서도 가압으로 인한 통증을 적게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씨유메디칼시스템은 자동제세동기(AED) "iPAD CU-SP1"을 소개한다. 단순 AED를 벗어나 주변환경 소음에 따른 자동음량조절 기능을 탑재했으며, 성인·소아 선택 스위치가 있어 소아모드로 변경 시 소아에 맞는 전기충격 에너지와 음성지시가 가능하다.

원격관리시스템도 적용돼 블루투스를 이용한 CDMA·WCDMA·GSM 등의 통신장비를 연결하면 이송 중 응급환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다.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도 눈여겨 볼 수 있다. 주로 여성 환자 대상으로 한 제품에서 먼저 시작됐다. 동강메디칼시스템은 새로운 맘모그래피(유방촬영기) 제품을 출시한다.

파스텔톤 디자인으로 사용자에게 친근하고 감성적인 느낌을 주며, 100mA 출력으로 선명한 고해상도 이미지 촬영이 가능한 정밀 진단 장비이다.

휴먼레이도 맘모그래피 "쉬즈그라피-에바"를 출시, 따뜻한 컬러와 컴팩트하고 부드러운 디자인으로 검진 받을 여성들에게 심리적 편안함을 준다는 장점을 부각시킬 예정이다. 여기에 고해상도의 픽셀로(70um) 아주 작은 미세석회화 병변을 찾아내 한국여성의 치밀유방 진단에 적합하면서도, 빠른 시간 내에 영상을 획득해 저선량 촬영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번 KIMES에는 의료IT 제품들이 지난해보다 한층 강세다.

전능아이티는 스마트기기에서 활용되는 이동형 차트시스템인 스마트차트, 원내 환자용 문진시스템인 스마트문진, 근처 병원에 방문하기 전 미리 상태를 진단받고 예약이 가능한 진찰요청 등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스마트닥터"시리즈를 선보인다.

유비케어는 의원차트 시장점유율 1위인 의사랑의 신규 버전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강화된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모듈을 무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진료기록의 전자서명 기능 지원으로 진료기록부 보관의 편리성을 높인다.

전자동약품포장 시스템(자동조제기)으로 약국과 병원 프로그램과 연동해 사용 가능한 '유팜오토팩'도 적극 알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