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빅 5병원에 집중되고 있는 펠로우에 대해 중소병원들이 쓴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서울시병원회 김윤수회장이 17일 이 문제를 지적한데 이어 중소병원협회 권영욱 회장도 교육제도의 왜곡을 가져오고 인력수급도 기형적이 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 회장은 18일 과거에는 전공의 과정을 마치고 전문의가 되면 곧 진료가 가능했으나 최근에는 펠로우 과정을 거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다며, 수련과정의 연장이 되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특히 특정 병원에 펠로우가 집중되면서 서울의 타병원들이나 지방 병원들은 인력을 확보못해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유지못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그는 수련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한 뒤 펠로우가 반드시 필요하다면 기간을 한정시키는 방법 등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을 권고했다.

이와함께 소규모 도시나 의료취약지에 있는 지역거점병원에도 공익성을 감안해 정부 차원의 적절한 대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현재의 수가결정구조는 잘못됐다는 점을 복지부도 인정한 만큼 병원계의 입장이 반영되도록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선 가처분신청이나 헌법소원도 검토하겠다며,“최근 몇년간 낮은 수가로 인해 중소병원들이 문 닫을 형편이어서 최소한 물가인상율 만큼은 수가로 보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회장은 “지금까지 병원계는 복지부의 각종 정책에 말도 못하고 끌려만 갔다”며, 정부 정책을 선도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변화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소병원협회는 간호등급제 폐지, 병원급 신용카드수수료 인하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공동구매 활성화, 직원 교육 강화, 별도법인 독립 검토 등의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