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은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별 인구대비 의료자원 분포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는 "의료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지역별 인구통계 대비 인력․시설․장비 등 "의료자원정보"와 계절에 따라 자주 발생하는 질병 등의 "테마질병정보"로 분류되어 있다.

"의료자원정보"는 △인구 대비 의사, 간호사, 산부인과, 요양병원 등 "의료인력"△특수병상을 제외한 입원병상, 요양기관, 소아청소년과의원, 분만실보유산부인과, 요양병원 등 "의료시설" △CT, MRI, PET의 "의료장비" 등 총 13가지 테마로 구성돼 있다.

의료자원정보는 전체 평균 대비 지역별로 인력․시설․장비등으로 보유율이 높고 낮음을 그래프로 보여주어, 시․군․구별 지역단위 의료자원 분포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저출산 고령화시대에 소아인구, 가임여성인구, 노인인구에 초점을 맞추어 소아청소년과 의원, 산부인과, 요양병원에 대한 분포도 제공하고 있다.

"테마질병정보"는 계절별, 성별, 연령별 다빈도 질환 등 총 27개의 질환에 대한 정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될 수 있는 질환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질병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그 질병의 예방을 돕고자 했다.

건강정보서비스부 이지승 부장은 "의료정보서비스는 지역별 보건의료자원의 적정공급을 유도하고 국민의 합리적 의료이용과 선택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제작된 서비스"라며, "내 주변이나 관심 지역의 의료 인프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국민 생활 및 건강상태와 관련된 지수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이 서비스가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