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당뇨병 학계에서는 일진일퇴가 눈에 띄었다. 대한당뇨병학회 추계학술대회를 국제당뇨병학회(ICDM)와 공동으로 개최하면서 국내 당뇨병 학계의 수준을 높임과 동시에 환자교육 프로그램을 발전시킬 수 있었던 계기가 됐다는 점이 전진이었다면, 약국 본인부담률 차등적용제와 정면으로 고착된 상황은 후퇴로 봐도 무방할 듯하다.

▲당뇨병 경증분류, 교육 프로그램의 비중을 높이다

약국 본인부담률 차등적용제도는 당뇨병 환자에게 돌아갈 수 있는 불이익과 함께 개원가에서 당뇨병 환자를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이 아직 구축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개선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최근 열린 간담회에서 복지부도 제도의 허점을 어느 정도 수용하면서 이에 대한 여지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학회는 개인병원에서 당뇨병 환자들을 관리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역량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학회에서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당뇨병 교육자 인증 프로그램과 당뇨병 교육병원 인증 프로그램으로 대한당뇨병학회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노력해온 부분이다. 당뇨병 교육자 인증 프로그램은 일정 자격을 지닌 사람들을 시험을 통해 인증하는 방식으로, 시험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조건을 엄격하게 만들어 제대로 된 교육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인증 자격도 5년마다 갱신해야 한다. 국내 1000명 정도가 인증을 받았고, 매년 50여명이 시험을 보고 있다.

최근에는 의사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사회복지사들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어 고무적인 분위기다. 사회복지사들이 환자 교육 순응도 향상과 환자 간 소득불균형의 간극을 매우는데 지대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약사들도 당뇨병 환자들의 다약제 복용에서의 상호작용, 인슐린 투여 등에서 우선적으로 관리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역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의 과제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당뇨병 교육자의 수는 부족하다. 이번 ICDM에 참가한 대만은 교육자가 1만 여명으로 우리나라와 인구비율로 비교했을 때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우리나라의 롤 모델로 제시되기도 했다.

교육자 프로그램들이 일원화되지 않았다는 점도 문제다. 이에 대한당뇨병학회 교육위원회에서는 교육자들이 모듈(module)로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 12월말 전후로 발표할 예정이다.

당뇨병 교육병원 인증 프로그램도 일원화를 했다. 이제까지 기준이 되는 프로그램이 없었던 가운데 인증 프로그램 자체는 간단했다는 지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프로그램에 대한 근거확보를 통해 이후 보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임상관련 이슈

임상적 측면에서는 당화혈색소(A1C) 6.5%를 진단기준에 포함시켰다는 내용을 꼽을 수 있다. 미국당뇨병학회(ADA)가 올해 초 가이드라인을 통해 A1C 기준적용을 제시했고, 우리나라에서도 전문가들이 합의를 거쳐 받아들였다. 하지만 단독 평가기준으로는 사용될 수 없다는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아직 우리나라에 맞는 A1C 기준이 없는 것은 개선해야할 부분이다. 미국, 일본, 스웨덴의 경우 국가별 표준 기준이 돼 있어 동등한 측정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고, A1C 측정소에 대한 인증제도 시행하고 있다. 이에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말 로시글리타존의 실질적 퇴출로 인해 DPP-4 억제제의 시장확대에 에 반사이익으로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지만, 종합병원에서는 아직 큰 반향은 보이지 않고 있다.

GLP-1도 올해 많은 주목받았지만 주사제라는 점에서 환자들로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형편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