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경만호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의사단체는 이제 전국의사총연합만이 아니다. 선택의원제 통과를 기점으로 경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의사 단체가 늘고 있다.

대한가정의학과 의사회에 이어 인천시의사회, 울산광역시의사회, 대한전공의협의회가 경만호 의협 회장을 비롯해 집행부의 사퇴를 들고 나왔다. 선택의원제가 통과되는데도 반대 의사 표명조차 못했는데 이에 대한 책임을 지라는 것이다.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는 "내년 선거 전까지 전 직역을 아우르는 비상대책위원회를 설치해 변형된 선택의원제 시행 철폐와 시급한 현안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최근 복지부에선 내년 4월에 동네의원 만성질환 관리제도 도입을 강행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 보다 더 놀라운 것은 건정심 회의석상에서 11만 의사회원을 대표하는 의협 이사가 반대표명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라며 경 회장 사퇴 요구와 함께 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인천시의사회 역시 "변명으로 일관하는 집행부를 보면서 인내가 한계에 도달했으며 복지부가 건정심에서 선택의원제를 통과시키는 과정에서 반대하지 않은 의협 집행부는 복지부 이중대"라고 질타하고 경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울산광역시의사회 또한 "의협 집행부는 선택의원제의 수용여부를 묻는 최소한의 기본절차까지도 망각한 채 회원들의 뜻에 반해 독단으로 합의해주는 만행을 저지르고 말았다"고 비판하고 "동네의원 이용 만성질환자의 지속적인 건강관리 강화계획이 이름만 바뀐 선택의원제라는 것은 삼척동자가 보아도 알 수 있다"고 했다.
특히 "의협 집행부는 지금이라도 절차상의 과오를 뉘우치고 전 회원에게 사과하고 보건복지부에 대해 선택의원제 반대의사를 재천명하고 기존의 투쟁 로드맵을 가동하라"고 촉구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도 같은 이유로 경 회장의 사퇴와 담당 이사의 자진 사퇴 여론에 가세하고 있다.

한편 의협 집행부는 동네의원 이용 만성질환자의 지속적인 건강관리 강화계획 관련 대회원 설명자료를 통해 정부의 관리 및 통제 기전을 수단화하려는 의료기관 ‘등록과 환자의 선택 및 ‘환자관리표 제출’이 삭제돼 사실상 회원들이 우려하는 선택의원제는 사라지고 현재 동네의원들이 수행하고 있는 만성질환자 관리를 지원하는 제도로 수정, 재편됐다"고 밝혔다.

따라서 만성질환자 건강관리제는 동네의원이 주체가 돼 만성질환의 주요 원인인 고혈압 및 당뇨병을 적절하게 관리함으로써 일차의료를 활성화하고 대형병원 쏠림 현상을 개선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