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되고 있는 10인자 계열의 항응고제가 미국에서 임상을 진행한다.

녹십자에 따르면, 미국FDA는 지난 30일자로 항혈전제 합성신약 "GCC4401C"의 임상시험을 승인했다. "GCC4401C"는 혈전 생성의 주요 인자인 혈액응고 10인자를 억제한다. 국내 나와 있는 리바록사반, 아픽사반 등이 대표적인 10인자 억제 항응고제다.

기존의 치료제인 저분자 헤파린은 효력은 뛰어나지만 출혈 부작용이 심각하거나, 일부는 효력이 약해 다른 약물과 병용해야 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녹십자 CTO 허은철 부사장은 "비임상에서 GCC4401C는저분자 헤파린에 비해 효력은 동등 수준이면서도, 출혈 부작용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한 "용해도가 뛰어나 경구와 주사제형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약물로 기대되고 이어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 해외 라이선스 아웃을 통해 글로벌 파트너와 공동개발해 세계시장에 내놓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녹십자는 내년 안에 미국 현지에서 임상 1상 시험을 완료한 후, 글로벌 다국가 임상시험을 실시해 이르면 2018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녹십자는 미국, 유럽 등을 포함한 21개국에 GCC4401C와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