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협회 이경호 회장이 협회 창립 66주년 기념사에서 장관을 상대로 일괄 약가인하제도를 재고해달라고 호소했다.

이 회장은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글로벌신약 후보물질들이 속속 임상시험에 돌입했고, 수출 증진과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도 시작되고 있는 상황에서 상식을 벗어난 약가인하로 산업발전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면서 "산업의 기반이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으며, 미래의 희망마저 사라져 제약업을 지속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근본적 고민에 빠져 있다"고 안타까운 상황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 "새로 부임한 임채민 보건복지부 장관께 일괄 약가인하의 폭과 시기와 방법을 재고해줄 것을 호소합니다"라며 간절함을 피력했다. 덧붙여 제약산업의 성장과 약가인하 충격의 수용가능성을 고려한 합리적이고 예측 가능한 약가인하만이 우리 국민의 건강을 우리 제약산업의 힘으로 지키는 길이라고 셜명했다.

제약인들에게는 변화와 희망의 메시지를 던졌다. 이 회장은 "이번 제도는 의약품 유통의 투명성을 담보하지 못한 것에서 비롯되었음을 인식해야 한다"고 전하면서 "8만 제약인 모두가 합심해 투명성 확보에 온 힘을 다해야한다"고 변화를 강조했다.

이어 회장은 "경험해보지 못한 극심한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지난 66년간 국민보건과 국가경제에 기여해 온 제약산업의 긍지와 자부심을 되새기면서 우리 모두의 목표인 글로벌제약기업으로 커 나가는데 제약인의 핵심역량을 총 결집시켜 나가자"고 단합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