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방암학회 "한국인 유전성 유방암 연구회" 주최로 컨소시엄 진행
각국 유전성 유방암에 대한 최신 지견 공유 및 공동 연구 진행


한국, 일본, 홍콩 등 아시아 국가의 유전성 유방암 연구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아시아 유전성 유방․난소암 컨소시엄’이 발족했다.

지난 6일~8일 서울 쉐라톤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제 3회 세계유방암학술대회((Global Breast Cancer Conference 2011)에서 발족한 이 컨소시엄은 "한국인 유전성 유방암 연구(Korean Hereditary Breast Cancer Study, KOHBRA Study, 코브라연구)"가 아시아로 확대된 것으로 우리나라가 아시아인 전체의 유전성 유방암에 관한 연구를 지휘하는 헤드쿼터로 선정된 것이다.

컨소시엄에서 각국의 대표 연구자들은 유전성 유방․난소암 연구의 공유 및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했고,
우리나라가 컨소시엄의 헤드쿼터로 역할을 하는데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았다. 앞으로 컨소시엄은 아시아 각 국의 유전성 유방․난소암 연구 현황을 공유하고, 아시아 인종의 유전성 유방․난소암 관리의 질 향상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매년 정기적인 회의를 진행하고 제 2회 컨소시엄 회의는 말레이시아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연구 총괄책임자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김성원 교수는 "한국인 유전성 유방암 연구는 유전성 유방암 관리를 위한 진료지침으로 한국을 넘어 아시아 전체에 그 중요성이 높이 평가되고 있다"며 "아시아 유전성 유방․난소암 컨소시엄의 헤드쿼터로서 각 국의 연구 현황을 공유하고 공동 연구 진행 및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유방암학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인 유전성 유방암 연구’(총괄책임연구자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김성원 교수, 공동책임연구자 순천향대 서울병원 외과 이민혁 교수, 서울아산병원 외과 안세현 교수,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박수경 교수)는 2007년 5월 보건복지부 암정복추진 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되어 한국유방암학회 산하 37개 의료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전향적 다기관 공동 연구로 한국인 대상의 유전성 유방암 연구로는 최대 규모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