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제약사와 공동개발도 지원대상

10년간 10개의 글로벌 신약을 개발하는 내용의 범부처전주기신약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실행된다.

사업단은 일단 오는 10월 19일까지 1차 신청서를 접수받고 곧이어 평가, 검토, 심의 단계를 거쳐 늦어도 오는 11월 28일에는 연구비 지원 체결식을 마치겠다는 입장이다.

체결식이 끝나면 회사들은 개발에 돌입하게 되는데 장장 10년에 걸치는 전주기신약개발 첫단계의 단추를 꿰는 셈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 사업에 관심이 많은 기업과 연구소들은 지원대상 범위를 가장 궁금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6일 제약협회서 가진 제안 설명회서는 이부분에 대한 질의가 잇따랐다.

우선 가장 많은 질의가 나왔던 부분은 해외기업과 동시에 개발중이거나 해외에서 개발중인 후보물질의 지원대상 여부였다. 결론부터 말하면 한국이 실사권을 갖고 있으면 지원가능받을 수 있다.

해외기업과 개발중인 물질의 경우 우리나라가 실사권 비율에 따라 다른데 50%이상이면 지원 받을 수 있다. 또 해외에 자회가가 있어 회외에도 개발중인 물질이라도 한국이 소유권을 갖고 있으면 가능하다.

후보물질을 사오거나 실시권을 가져오는 것도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이 경우 타겟시장 규모가 전세계 매출의 50% 이상이어야 한다. 다시말해 시장이 작은 타겟물질은 좋은 후모물질이라도 지원받을 수 없다는 예기다. 나아가 해외기업으로부터 펀딩을 받고 있어도 상관없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갖고 개발하고 있으면서 실사권을 확보하고 있으면 모두 지원대상이라는 예기다.

반대로 지원받을 수 없는 품목은 우리나라에서 정의하고 있는 개량신약이 포함된다. 사업단 측은 미국에서 정의하고 있는 개량신약은 의미가 다른데 어쨌거나 우리나라에서 규정하고 있는 개량신약은 염기 변경이거나 용법용량이므로 이런 대상은 지원받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암센타가 진행하고 있는 항암지원사업단에서 이미 지원받고 있는 경우도 불가능하다. 이유는 항암사업단의 경우 실시권을 사업단이 갖기 때문이다. 따라서 항암사업단을 포기하든지 아니면 신약개발산업단의 지원을 받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한다. 현재 대기업 계열사들은 실시권 귀속 문제에 반대하고 있어 이 경우 대기업들은 신약개발산업단의 지원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사업단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한 팁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핵심적인 내용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믿어줄만하도록 느낄 수 있게 제안서를 작성하라는 것과 써낸 내용과 실제로 차이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가감없이 사실이 반영되어야 실제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26일 설명회서 첫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이동호 단장은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좋은 물건(후보물질)만 많이 가져와 달라"고 당부하면서 "성실 실패제도도 운영되는 만큼 실패시에도 두려워하지 말라"며 많은 관심을 부탁했다.

한편 이번 사업에 의구심을 갖는 여론도 적지 않다. 지난 설명회에 참석한 제약사 및 벤처기업 관계자 중 상당수는 관심은 끌만하지만 지원금액이 터무니 없이 작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한 중소제약사 연구 소장은 "1조도 안되는 지원금으로 세계적인 글로벌 신약을 10개나 만들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이는 기초연구에 지원하는 금액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또다른 제약사 연구원은 "정부가 글로벌 신약개발을 너무 쉽게 생각한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더구나 퍼스트인클래스를 개발하려고 생각했다면 지금보다 지원규모를 더 늘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의 지적도 잇따랐다. 한라라당 이재오 의원은 26일 복지부 국정감사에서 "범부처전주기 신약개발 사업의 목적대로 하려면 최소한 10조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사업비는 1/10 수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임상 3상 시험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정부는 2상까지만 지원한다는 가정하에 사업을 기획해 사업비 및 사업목표를 정했다"며 현실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을 질타했다.

부정적인 여론도 적지 않은 가운데 사업단 이동호 단장은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10년안에 10개 개발이 가능하냐는 질의에 "해봐야죠"라고 응답하면서 "처음으로 체계적인 범부처 사업이 진행되는 만큼 잘되도록 성원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