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 기자의 '좋은 병원 만들기' 출간


병원간 무한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좋은 병원을 만들기 위한 길잡이로 삼을 만한 책이 출간됐다. 화제의 책은 병원을 출입하는 의학전문기자로 25년 가까이 활동해 온 박현 기자(병원신문 편집국장)가 쓴 ‘좋은 병원 만들기’이다.

이 책은 병원들에게는 좋은 병원이 되기 위한 해법을 제시해 주고 국민들에게는 병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줌은 물론, 제대로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로 채워졌다. "좋은 병원은 어떤 병원이며 좋은 의사는 어떤 의사인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주고 있다.

대한병원협회 성상철 회장은 추천사에서 “병원에 대한 국민의 이해 폭을 넓히고 각급 병원들이 좋은 병원을 만들기 위해 참고하기에 안성맞춤인 책”이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 국회의원 박영선 의원은 “‘좋은 병원 만들기’는 의료현장 취재수첩을 통해 좋은 병원과 좋은 의사에 대한 가늠자를 제공해 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제1장=좋은 병원, 좋은 의사 △제2장=좋은 병원 만들기 △제3장=병원경영, 발명하지 말고 발견해라 △제4장=빠르게 진화하는 병원 △제5장=사랑+봉사+나눔+문화가 어우러진 병원 등 총 5장으로 구성돼 있다.

주요 내용은 △명의보다는 따뜻한 의사가 낫다 △충성고객을 확보하라 △환자에 따라 응대방법 달리해야 △병원미래는 직원능력에 달려 있다 △성공한 병원엔 분명한 이유가 있다 △병원들의 스타 마케팅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하는 병원 △스마트병원 만들기 무한경쟁 등이다.

저자는 서문에서 “병원들이 환자진료를 위해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 의료봉사 활동 및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배경을 국민들이 이 책을 통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전국의 2천700여 개 병원들도 이 책에 소개된 새 제도나 서비스를 참고해 병원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책을 썼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