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이상규 박사팀, 신약개발 가능성 대폭 높여

한국과학기술원(KAIST) 생명과학과 이상규 박사팀은 살아있는 세포에서 신약의 효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기존 신약개발 프로세스에서는 신약 후보물질을 몸속으로 투여하고 세포를 추출한 후 효과를 분석했다. 하지만 세포를 용해한 후 세포의 기능이 정지된 상태에서 분석함으로써 예상치 못했던 부작용으로 대부분의 후보물질이 탈락, 신약개발 성공가능성이 매우 낮았다.

연구팀은 수많은 나노입자가 서로 연결되면 커다란 복합체를 형성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 착안, 나노입자를 세포 내부에 적용해 본 결과 살아있는 세포 안에서 나노입자 간의 결합을 통해 복합체가 빠르게 형성되는 것을 확인했다.

형성된 복합체는 나노센서 역할을 하게 돼 약물이 세포 내에 투여되는 과정에서 약물 타겟과의 결합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이 나노센서 기술을 ‘스마트한 눈(InCell SMART-i)’이라고 명명했다. 살아있는 세포 안에서 일어나는 신약의 효능작용을 한 눈에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규 박사는 “이 기술은 나노-바이오-영상-분자화학 등이 융합된 차세대 원천기술로 신약개발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며 “신약물질의 직접 개발을 원하는 기업으로 기술 이전을 완료한 상태로 조만간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