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토카인 유전적 다형성·개인 감수성 연관

우리나라 여성의 유방암은 사이토카인의 유전적 다형성과 개인 감수성의 연관속에서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유근영·강대희 교수팀(신애선)은 최근 6년간 서울대·보라매·서울아산병원에 입원했던 유방암환자 560명과 대조군 509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이같이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7월 11~14일 열리는 제94차 미국암학회 정기총회에서 "젊은 연구자상"에 선정, 발표할 예정이다.
신애선 연구원에 따르면 유방암세포의 분화와 증식과정에는 여러 사이토카인과 성장호르몬이 관여하는데 TGF-β·TNF-β는 조직내 농도에 따라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기도 하고 발암과정을 촉진하기도 한다. IGF-1은 혈중농도가 높아지면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연구팀은 한국인 여성에서 TGF-β·TNF-β와 IGF-1의 유전자 다형성이 유방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환자와 대조군을 설문·혈액을 통한 유전자검사를 실시했으며, 이 결과 TGF-β1 T29C의 TC 혹은 CC유전자형을 가진 경우 TT형을 가진 경우에 비해 발생위험도가 30%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TNF-β A252G도 폐경 여성에서 AG 혹은 GG형 유전자를 가진 경우에 AA유전자형을 가진 사람보다 유방암 위험도가 70% 증가했다. 그러나 IGF-1 T2502G의 경우엔 환자군과 대조군에서 분포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연구팀은 TGF-β·TNF-β의 유전적 다형성이 유방암 발생에 대한 개인의 감수성과 연관이 있음을 제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