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기증 활성화, 기증자 예우 프로그램 활성화 절실

뇌사자가 장기기증을 할 때 금전적으로 보상하는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주최로 9월 1일 열린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금전적으로 보상하는 것은 유족들에게 무거운 마음의 짐을 안겨주는 일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재 정부가 장기기증활성화를 위해 기증자 가족에게 국가지원금(장례 지원금, 유족 위로금, 기증전 의료비의 본인부담금 일부 지원금)에 대한 비판이었다.

토론회에 참석한 (사)나눔국민운동본부 손봉호 대표는 “2000년 2월부터 장기등이식에관한법률 시행 이후 뇌사 장기 기증이 급격히 줄어들자 정부가 궁여지책으로 들고 나온 것이 금전적 보상이다”라며 “하지만 장기기증은 대가없이 원래의 목적이라는 점에서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2010년 5월 세계보건기구(WHO)가 "세포, 조직, 장기는 반드시 그 어떤 금전적 보수나 다른 금전적 보상 없이 무상으로 기증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빨리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시행하는 뇌사판정대상자관리전문기관의 장기기증자 발굴 유도 프로그램이 잘못됐다고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재)한국장기기증원 김선희 사무총장은 “2004년부터 뇌사자를 발굴하거나 관리하는 의료기관에 신장 1개를 사용할 수 있는 우선권을 부여한 것은 현장에서 뇌사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기여한 부분이 있다”며 “하지만 질적인 면에서는 재정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은 장기기증활성화를 위해 금전적인 보상보다는 외국에서처럼 기증자 예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미국 네바다 주의 기증자 추모벽이나, 캘리포니아에 있는 Onelegacy 기관의 기증자 가족 사후관리, 기증자 추모행사, 기증자 가족을 위한 퀼트만들기 등을 그 예로 들었다.

이에 대해 (재)사랑의 장기기증운동본부 이원균 사무국장은 생명나눔공원(가칭)을 조성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