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급성심정지 환자를 살리는 자동제세동기(AED)의 사용 지침을 제시했다.

먼저 급성심정지 환자가 발견되면 119에 신고하고, 신속히 자동제세동기를 준비한다. 그사이 즉시 환자의 상의를 벗기고 가슴 중앙 부위 압박과 인공호흡을 실시하고, 자동제세동기가 도착하면 패드를 부착한 후 안내에 따라 전기충격을 실시하면 된다. 자동제세동기 사용 시 감전의 위험은 거의 없으나, 여름철 물놀이에서 발생한 급성심정지 환자라면 바닥과 환자 몸의 물기를 닦고 자동제세동기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패드 부착 후 자동제세동기가 환자의 심전도를 분석하는 동안 분석에 오류가 없도록 환자에게서 손을 떼고 물러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급성심정지는 사전 증상 없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므로 휴가지에 가까운 응급시설이 어디인지, 자동제세동기가 비치돼 있는지, 비치장소는 어디인지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급성심정지 발생 후 1분 내에 자동제세동기를 이용해 심폐소생술을 실행할 경우 환자의 생존율은 90%에 달하지만, 처치가 1분씩 지연될 때마다 생존율이 7~10%씩 큰 폭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현재 나전, 대천해수욕장 등 주요 해수욕장에 여름 휴가철 동안 자동제세동기가 비치돼 운영 중이다.

필립스 김태영 총괄대표이사는 "한 해에 2만 명 이상의 급성심정지 환자가 국내에서 발생하지만 생존율은 2.4%에 불과하다"며, "기온이 높고 물놀이 등 활동이 많은 여름의 계절적 특성 상, 일반인이 자동제세동기에 대해 관심을 갖고 침착하게 응급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