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병원, 임신 6개월 전부터 관리 강조

당뇨병성 임신에 대한 위험도가 국제적인 당뇨병 가이드라인에서도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제일병원이 당뇨병 환자들의 임신에 대한 관리를 강조하고 나섰다.

세계적으로 당뇨병 인구 증가하고 있고, 우리나라 환자들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병원은 젊은 여성에서 비만이 증가하고 산모가 고령화됨에 따라 당뇨병이 있는 여성이 임신하는 경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당뇨병은 급격한 혈당 증가나 합병증 발생 이외에는 특별한 증세가 없어, 당뇨병 환자들이 스스로의 질환을 모르고 임신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당뇨병은 태아에게는 선천성기형, 자연유산, 사산, 거대아, 신생아 저혈당, 신생아 사망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장기적으로는 아이가 자라서 청소년기 비만이나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 산모 역시 조산, 임신중독증, 제왕절개율 증가, 저혈당, 당뇨병성 케토산증의 위험이 증가된다.

병원은 당뇨병성 임신에 의한 대부분의 문제들은 임신 전부터 혈당 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이에 대해 병원은 임신 전 관리를 하지 않았을 경우 미리 관리한 경우에 비해서 선천성 기형의 위험이 3배 정도 증가하고 임신 초기에 혈당 관리가 안 된 경우에는 자연 유산의 위험이 3~4배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병원은 당뇨병 여성환자들은 임신 전 상담과 관리가 필수적이고, 당뇨병을 관리하는 의사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반드시 상담하도록 권고했다.

▶ 임신 계획에 대하여 미리 의사와 상의하고 임신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적절한 방법으로 피임을 해야 한다. 또한 임신 계획이 있을 경우에는 혈당 관리가 잘 될 때까지 피임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
▶ 임신 전부터 혈당을 가능한 한 정상에 가깝게 유지해야 한다. 제1형 당뇨병 여성은 인슐린 강화요법으로 혈당을 철저히 조절하여야 하고, 경구혈당강하제를 복용하는 제2형 당뇨병 여성은 임신 전부터 약물복용을 중단하고 인슐린으로 바꿔서 치료하는 것이 좋다.
▶ 임신 전부터 엽산 5 mg/일 이상을 복용해야 한다.
▶ 임신 중 지질강하제(스타틴)와 일부 혈압약(안지오텐신 억제제 등)은 중단해야 한다.
▶ 당뇨 합병증(신증, 망막증 등)의 임신에 의한 영향에 관한 상담이 필요하다.
▶ 계획되지 않은 임신을 한 경우에는 당뇨병 임신을 관리할 수 있는 병원에 즉시 방문해야 한다.
▶ 산모의 비만은 기형, 거대아, 임신성 고혈압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전부터 식사 조절과 운동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이와 함께 임신 전 관리는 적어도 임신 6개월 전부터 시작돼야 하고 1년 전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며, 준비 사항에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첫째, 당뇨병이 있는 가임기 여성은 현재 당뇨 관리를 하고 있는 의사 혹은 임신 전 관리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는 병원에서 임신 전 상담과 관리에 대해 문의하고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

둘째, 당뇨병에 걸릴 위험성이 높은 가임기의 여성(이전에 임신성 당뇨병의 진단 혹은 거대아 출산력, 당뇨병의 가족력이 강한 경우, 다낭성증후군, 비만)은 임신 전 (혹은 초기)에 당뇨병에 대한 선별검사를 시행하여야 한다.

셋째, 당뇨병이 있는 여성의 임신 성적을 향상시키는 가장 중요한 것은 철저한 혈당 조절이다.

한편 제일병원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에서는 전화(1588-7309)로 무료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