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의대길병원 외과 정민 교수(대한탈장학회 회장)가 서혜부(사타구니) 탈장 수술 1000례를 달성했다.

가천의대길병원은 매해 150례 이상의 서혜부 탈장 수술이 시행되고 있는데 정 교수는 길병원에서 첫 탈장 수술을 시작한 2002년 이후 10년 만에 1000례 수술을 달성했다. 서혜부 탈장 다음으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복벽 탈장도 140례를 기록하고 있다.

정 교수는 “탈장된 덩어리(종괴)는 주로 장간막이거나 소장 혹은 대장일 수 있는데 장간막은 큰 증상이 없지만 소장이나 대장이 내려오면 장이 막히는 증상이 생겨 복통이 있고 토하면서 방귀가 나오지 않는다”고 설명하고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장이 썩는 지경에 이를 수 있지만 어떤 환자에서 발생할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탈장 환자는 반드시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탈장은 인체의 벽 일부에 비정상적인 구멍이 생기거나 약해진 부분으로 장기가 돌출되는 현상으로 주로 복부, 그 중에서도 서혜부(사타구니) 탈장이 가장 흔하다. 서혜부 탈장은 복부와 다리가 만나는 사타구니 인대 바로 위 복부 쪽에서 발생한다. 인구의 2~5%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매년 약 3만 건의 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이 중 성인 탈장이 2만 명, 소아 탈장이 1만 명 정도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