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교포 홍완기 교수(69세, MD앤더슨 암센터)가 미국암협회(American Cancer Society)에서 시상하는 2012년도 암 임상연구 분야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1949년부터 시작된 이 상은 매년 ‘임상연구’, ‘기초연구’, ‘암 조절’, ‘기부’ 4개 분야에서 가장 많이 기여한 인물에게 수여되는 영예로운 상이다.

홍 교수는 후두암 분야의 전문가로, 1990년 초만 해도 후두암이 생기면 성대까지 절제했으나, 그가 개발한 항암제와 방사선 병합치료를 통해 목소리를 잃지 않고도 후두암을 치료할 수 있게 됐다. 이 방법은 현재 후두암 치료 교과서에 실리고 있다.

그는 암 전 단계인 세포에 비타민A 성분인 ‘레티노이드’를 투여하면 그 세포가 암세포로 잘 진행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밝혀내 암 예방분야에서도 크게 공헌했다. 최근 의학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항암예방요법’이 그의 연구에서 출발한 것.

홍완기 교수는 지금까지 ‘아메리카 베스트 닥터’, 미 암학회가 시상하는 ‘올해의 암연구자 상’, 가장 훌륭한 암 치료 연구 업적을 남긴 사람에게 시상하는 ‘버처넬 상’, 미국 임상종양학회 회원들의 투표로 암 전문의에게 주어지는 ‘카노프스키 상’ 등을 수상했다.

또한, 홍 교수는 외국대학출신으로는 처음으로 2008년 조지 부시 대통령으로부터 미국 국립암자문위원회 위원으로 지명됐다.

홍완기 교수는 1967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1988년부터 텍사스대 MD앤더슨 암센터 두경부-호흡기내과 과장으로 근무해왔다. 2001년부터는 내과 분야를 총괄하는 내과부장으로도 근무하면서, 현재 200여 명의 암 전문의와 2500여명의 직원을 이끌고 있다.

그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새벽 4시 반에 집을 나서서 5시면 연구실에서 일을 시작하는 생활을 30년째 해오고 있으며, 지금까지 국제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이 무려 660여 편에 이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