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당뇨병학회서 발표, 메트포르민 단독요법은 23.1%

자누메트, 메트포르민 단독요법보다 목표 혈당 수치 달성 환자 유의하게 많아

미국당뇨병학회(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ADA)의 제71회 연례학술회의에서 발표한 미국임상내분비학회(American Association of Clinical Endocrinologists , AACE/ACE)의 당뇨병 치료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분석한 새로운 사후분석에서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자누메트(JANUMET)’(시타글립틴/메트포르민)로 18주 동안 치료한 결과, 목표 혈당 수치를 달성한 환자 수가 메트포르민을 초기 투여한 환자보다 유의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머크연구소 부사장 겸 당뇨병 및 내분비학 부문 책임자인 배리 골드스타인 (Barry J. Goldstein)의학 박사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절반 가량이 혈당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고 있으며, 환자들의 목표 혈당 수치를 달성하기 위해 때때로 병용 요법이 필요하다. 이번 사후분석 결과는 ‘자누메트’의 병용 요법이 적절한 환자에 대해 추가 데이터를 제공하였다”고 말했다.

‘자누메트’의 성분인 시타글립틴은 GLP-1과 GIP 등 활성형 인크레틴 수치를 높여 신체의 혈당 강하능력을 강화해 준다. 자누메트는 DPP-4억제제인 시타글립틴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1차 치료제인 메트포르민과 결합함으로써 당뇨병의 세가지 주요 결함, 즉 췌장 베타 세포의 인슐린 분비 결핍, 인슐린 저항 및 간의 포도당 과다생성 등을 표적 치료한다.

임상시험과 사후분석
A1C 수치가 7.5%이거나 그보다 높은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자누메트’의 초기 요법과 메트포르민의 초기 요법을 비교한 대규모, 무작위, 이중맹검 임상시험 결과를 가지고 AACE/ACE의 당뇨병 치료 알고리즘에서 분류한 A1C 층화에 따라 A1C수치 목표 달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분석을 실시했다.

이 임상시험은 연구 시작 시점의 평균 A1C 수치가 9.9%인 환자 1250명이 포함됐다. 환자들에게는‘자누메트’ (시타글립틴/ 메트포르민 50/1,000 mg 1일2회) 또는 메트포르민 (1,000mg 1일 2회)을 점진적으로 투여했다. 임상연구의 1차 효과 측정 지표는 치료 18주째의 A1C수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었다. 치료 18주째에 ‘자누메트’를 투여한 환자군의 A1C수치는 시험 시작시점의 평균 9.9% 보다 2.4% 감소한 데 비해 메트포르민만을 투여한 환자군은 시험 시작시점의 평균 9.8% 보다 1.8% 감소해 두 환자군 사이의 감소 수치 차이가 0.6%로 나타났다 (p<0.001).

사후분석에서는 ‘자누메트’ 투여군의 A1C 수치가 시험 시작 시점의 7.5~9.0%에서 치료 18주째에는 AACE/ACE 혈당조절 목표치인 6.5%나 그 이하로 감소한 환자가 거의 절반 (48.6 %)을 차지하는 데 반해 메트포르민 단독 투여군에서는 23.1%인 것으로 나타났다 (p<0.001). 초기요법으로 자누메트를 사용한 기준선의 환자군(183명)은 평균 A1C가 시작시점보다 1.5% 감소한데 비해 메트포르민 단독 투여 환자군(182명)은 1.0%감소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