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가 비아그라도 판국 판매를 허용해 달라고 요청하려다 반나절만에 입장을 철회하는 해프닝으로 빈축을 샀다.

약사회는 정부가 박카스 등 44개 일반약의 수퍼 판매를 추진하자 전문약을 일반약으로 바꿔 수입을 매꿔보겠다는 의도에서 비아그라 등 일부 전문약의 약국 판매 허용을 주장했다.

박인춘 약사회 부회장은 “해외에서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 발기부전치료제 비아그라(저용량 50mg), 비만치료제 제니칼, 응급피임약 노레보원의 일반약 전환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지난 17일 밝혔다.

하지만 정부와 의료계는 부정적이다. 이재호 대한의사협회 의무이사는 “의약품 안전성에 대한 신중한 검토 없이 전문의약품 재분류를 보상 차원에서 요구해서는 안 된다”며 “전문약-일반약 재분류는 학회의 의견을 취합해 시간을 두고 논의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정부도 비아그라와 제니칼은 각각 심혈관계 질환 위험과 중증 간 손상 위험이 있다고 경고한 약이라며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일반인들의 안전성을 무시한 처사라는 지적이 잇따르면 약사회는 이날 갑자기 "추후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바꿨다.

한편 약사회는 21일 열리는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의약품분류소위원회 2차 회의에서 추가 반격에 나설 예정이다. 약사회는 비아그라 등을 제외한 위장약·사후피임약 등 1200여 개 품목의 전문약을 일반약으로 전환해 달라는 요구를 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