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세계 100여 개국을 회원으로 거느리고 있는 국제병원연맹(IHF) 회장국이 된다.

김광태 대한병원협회 명예회장(대림성모병원 이사장)이 8일 홍콩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IHF 운영위원회에서 압둘 살람 알마다니 아랍에미레이트(UAE) 병원협회장을 13대5로 누르고 차기회장에 당선됐다.

김 당선자는 오는 11월 두바이에서 열리는 제36차 IHF 정기총회에서 인준을 거쳐 최종 당선이 확정되며 2013년 11월부터 2년간 회장직을 맡게 된다.

우리나라 병원인이 IHF 회장에 선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당선자는 출마선언 기자간담회에서 밝혔던 것처럼 "전문가 지원풀을 만들어 회원국들이 요구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의료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IHF를 더욱 강력하고 재정적으로 안정된 조직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IHF 회장 선거에서 김 당선자를 대대적으로 지원한 대한병원협회(회장 성상철)는 "한국 병원계의 국제적 위상이 크게 높아지게 됐다"며, IHF 회장 당선을 축하했다. 이어 "이번 김 명예회장의 IHF 회장 당선을 계기로 해외환자 유치와 의료산업화 정책 추진에 큰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감을 나타냈다.

IHF는 지난 1947년 출범된 세계 최고 권위의 비영리, 비정부 병원단체로 그동안 회원국간 정보 및 지식 그리고 경험을 통해 세계 병원산업 발전을 이끌어 왔다.

지난 2002년부터 2년간 대한병원협회장을 지낸 김 당선자는 2008∼2009년 아시아병원연맹(AHF) 회장을 지냈으며 지난 2007년에는 IHF총회 및 학술대회 조직위원장을 맡아 성공적으로 행사를 수행했다.

한편 병원협회는 운영위원회에 앞서 지난 6일 홍콩 르네상스 하버뷰호텔에서 세계 각국의 운영위원들을 초청, "대한병원협회 창립 52주년 기념 만찬"을 열어 김 당선자의 IHF 회장 당선을 위한 지원활동을 벌였다.

김 당선자는 "더욱 크고 강력하며 재정을 강화한 IHF(Bigger, Stronger and Financially Sustainable IHF)"라는 비전을 내세우며 각국 대표들의 마음을 얻어냈다.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회원 간의 의사소통 및 타 기관과의 실질적인 지식 교환 장려 △우수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글로벌 의료 및 병원경영 기준 개발 촉진 △IHF의 인프라 및 재정기반 강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강조했다.

김 명예회장의 이 같은 청사진은 IHF의 위상강화와 역할정립이라는 당면과제에 부합하며 인류의 건강을 위해 기여하는 국제기구로서의 IHF 위상을 새롭게 정립할 것이라는 믿음을 주며 많은 이들의 기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