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형근)의 정보시스템(IT) 운영 현황이 UNESCAP (유엔 아․태 경제사회위원회)에서 발간하는 온라인 전문지에 기재됐다.

1일 공단에 따르면 매년 "사회보장에서의 기술의 역할" 이라는 제목의 온라인 전문지를 발간하는 UNESCAP은 금년 특집호에 "아․태지역 IT기술현황" 선정과 관련, 한국 국민건강보험공단의 IT운영 현황을 사회보장 기술 운영부문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주요 내용은 공단 정보화의 역사, 차세대 정보시스템 소개, 현업부서와의 연계체계 등 공단 정보화 현황, 미래과제 및 전망 등이다.

공단은 IT조직 역량 강화로 공공기관의 정보기술을 리드하고, 최신의 IT기술을 접목한 가장 효율적인 제도운영 및 민원편의 정보시스템 구축으로 고객만족도 실현과 노인장기요양 업무 등 IT기술을 통한 새로운 업무영역과 접목한 다양한 비지니스를 제공하고 있다.

발전적인 정보화를 위해 최우선 과제로 정보인력 양성에 주력해오고 있는 공단은 신규인력 채용과 별도의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업부서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다양한 IT 세미나, 해외박람회 견학, 전문교육 등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또한, 자구노력으로 IT전문가 자격증 취득, IT 리더스 포럼 등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개인역량 강화 및 신기술 연구 등 실용성 있는 역량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IT동향에 따른 녹색성장 정책에 발맞추어 그린 IT 등 친환경 기술 발전을 통하여 그린 정보화에 노력하고 있고, 모바일 오피스 구축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업무처리 방안 모색으로 모바일 공단 구현에 미래 동력을 모으고 있다.

또한 공단정보시스템에 대한 보안체계 강화와 동시에 대민 서비스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강화해 나감으로써 명실공이 선진화를 주도하는 공공기관 최고의 IT 활용기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공단은 금번 국제기구 온라인 전문지에 건강보험 IT 운영 현황을 공식적으로 등재함으로써 국격제고와 향후 한국건강보험제도를 보다 더 체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