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향적 연구 시에만 비급여 산정이 가능해져 카바수술의 위기를 맞은 건국대병원이 편향적인 위원 교체부터 필요하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건국대병원은 31일 복지부 고시에 대한 긴급 보도자료를 내고 "카바수술의 전향적 연구에 대한 준비를 완료했으며 복지부의 카바 전향적 연구 고시에 대해 원칙적으로 환영한다"고 전제하며, "다만 연구의 관리를 담당하는 관리위원회의 구성이 매우 편향적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번 전향적 연구는 6개 병원이 동시에 시행하며 판막 또는 근부 치환술과 CARVAR 수술을 동등한 조건에서 실시해 그 성적을 비교 검토하는 것으로, 건국대병원 IRB가 최종 승인한 적응증을 이번 연구의 수술적응증으로 결정해 시행하게 된다.

그러나 건국대병원은 앞서 지난 5월 11일 CARVAR 관리위원회의 위원 9명 중 과반수가 넘는 편향된 위원 6명에 대한 기피 제척을 신청한 바 있다. 이에 대한 빠른 교체를 복지부에 촉구하며, 이 결정이 이루어질 때까지 관리위원회의 업무와 결정은 일체 수용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건국대병원은 "심평원이 선정한 9명의 위원 중 흉부외과 학회가 추천한 3명과 심장학회가 추천한 3명 등 6명의 위원에 대해 중립적인 업무 수행을 기대할 수 없다고 판단해 정당한 사유제시와 함께 복지부에 기피, 제척신청을 했다"며 "심평원은 지난 카바 실무위원회의 구성에서도 11명의 위원을 유사한 형식논리로 고집했다가 결국 편향된 위원들에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혼란에 빠뜨린 경험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두 학회의 수뇌부가 이해당사자로서 개발자와 대척 관계인 점, 그동안 보건연과 두 학회가 담합해 언론에 지지를 부탁하는 E-메일 사건 등을 감안하면 이들이 결코 중립적인 인물을 추천했다고 보기 힘들다는 것. 6인 모두 같은 대학 출신에 수도권 4개 대학병원에 편중된 점도 지적했다.

병원은 "이번 관리위원회가 업무 범위와 권한을 정의하는 실무지침도 만들기 전에 서둘러 권한 밖인 수술 적응증의 대폭 축소부터 시도한 것만 보아도 앞으로 이 위원회의 심각한 편향성과 중립적인 판단을 기대할 수 없다"며 "편향된 위원회를 방임하는 경우 연구 진행과정에서 차질이 발생하고 혼란이 초래되며 결과에 승복할 수 없게 되는 사태의 발생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