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회장 경만호)는 21일 시도의사회 및 대한개원의협의회(각과 개원의협의회) 보험이사·의무이사, 보험위원회 긴급 연석회의를 갖고 선택의원제를 반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의협은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 및 등록이라는 기본 설계는 명칭만 다를 뿐 진료총량을 제한하는 주치의제도와 다를 바 없으므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히고 "앞으로 (가칭)선택의원제와 관련해 정부와의 논의를 일체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의협은 "이날 연석회의에서는 질환에 따라 해당 전문의에게 진료받던 현행 의료문화가 자리 잡은 현 상황에서 일정 교육을 통해 예컨대, 고혈압을 내과 등 관련 전문과목 이외의 과에서도 진료받게 할 경우 의료 질의 저하를 초래하고 현행 전문의제도를 무너뜨릴 수 있다는 심각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고 밝혔다.

특히 "선택의원제로 인한 의료의 질 저하가 결국 국민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다"며 "국민의 의료이용에 불편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질환을 오히려 키우는 결과를 초래해 가뜩이나 고질적 폐단인 상급병원 쏠림현상을 도리어 부추기는 역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이는 곧 막대한 사회적 낭비로 귀결될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의협은 선택의원제를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하기로 확정된 만큼 모든 회원이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의협의 입장에 반해 개별 입장 전개 및 추진에 대해서는 의료계 분열을 조장하는 것으로 간주해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