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심장전문가들이 아시아지역에서의 심방세동에 의한 뇌졸중 예방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최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된 제18회 아시아 태평양 심장학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아태지역 국가들은 인구 고령화 문제에 직면하면서 심방세동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사망(20%) 또는 장애(60%)2 가능성을 높이는 중증 뇌졸중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예방책을 속히 마련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차세대 항응고제인 프라닥사가 그 답을 제시해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영국 버밍험대학 심혈관 과학 센터의 Gregory Lip 교수는 " RE-LY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1만8113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이 중 15%는 아시아, 12%는 중앙 유럽 환자였다"면서 댜앙한 인종들에게 심방세동에 의한 뇌졸중 예방 효과를 제공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어 일본 오사카 메디컬센터의 원장인 Masatsugu Hori 박사는 "일본인 하위 그룹 분석에서도 프라닥사의 이점은 RE-LY 전체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소개하면서 "이는 아시아에서 실제 사용을 논의하는데 중요한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RE-LY는 전세계 44개국, 900개 이상의 시험기관에서 1만8113 명의 환자가 등록된 글로벌, 3상 무작위 배정 임상연구다. 다비가트란의 두가지 고정용량(110mg and 150mg bid)과 와파린(target INR of 2.0-3.0)을 비교하기 위해 설계됐다. 연구결과 150mg 1일 2회 용법은 뇌졸중과 전신 색전증 위험 감소에 있어서 잘 조절된 와파린 대비 우월했으며, 110mg 1일 2회 용법은 와파린과 동등한 효과를 나타냈다. 출혈위험성은 제형에 따라 차이가 있었지만 대체로 와파린과 유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