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과 보건복지부, 대한병원협회는 7일 간담회를 갖고 DUR적용 정착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DUR 적용 현황과 DUR 시스템을 자체개발 하고 있는 요양기관의 DUR적용방안 등을 설명하고 DUR조기확산을 위한 공감대 형성 및 앞으로의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계숙 DUR관리실장은 "7일 현재 전체 대상기관 6만5665곳 중 5만9729곳에서 DUR점검이 이뤄지고 있어 요양기관의 91%가 참여하고 있다"고 전하고 "병원급의 경우 1517 개 병원(68.7%), 종합병원은 81개 기관(25.6%)에서 DUR점검이 이뤄지고 있어 예상과는 달리 상당히 높은 점검율을 보이고 있어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또 "자체개발 요양기관의 DUR확산을 위해 심평원은 요양기관별 전산 환경 등의 현황조사를 이미 실시했으며 앞으로 병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기술지원과 적용사례를 근거한 표준지침 제공 등 DUR적용에 만발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했다.

한 병협 관계자는 "DUR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전산인력이 있는 병원의 경우 큰 문제는 없으나 중소병원은 전산 인프라가 취약한 점을 감안, 자체적으로 DUR 실태조사를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파악해 지원방법 등을 강구해 주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 관계자는 일방적인 제도참여가 아닌 상호 협의과정이 필요함을 전하고 평가 및 피드백 과정에 의료공급자의의 참여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