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미용적 용도 외에도 치료적 용도가 매우 다양한 보톡스(성분명 onabotulinum toxin A)가 특히 편두통에서 사용될 경우, 더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두통의 유형이 따로 있다고 한다.

하버드의과대학 연구팀은 105명의 불응성 만성 편두통 환자에 대한 보톡스의 성과를 검토해 본 연구에서, 7명만 제외하고 모두 onabotulinum toxin A 치료로 일정 수준의 개선을 보였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American Academy of Pain Medicine 연례회의에서 발표되었다. Steve C. Lee, Zahid H. Bajwa 박사는 최대 5년간 두통을 앓고 있던 66%의 환자에서 30% 이상의 개선이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특히 보톡스 치료에 대해 초기에 반응을 보인 환자 또는 장기적인 효과를 보였던 환자들의 80%는 뇌내 압력을 수반하는 두통 또는 안구성 두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이었음이 밝혀졌다.

뇌내 압력을 수반하는 두통의 경우 환자들은 보통 ’누군가 머리를 죄는 것 같다, 머리가 깨질 것 같다, 머리 속에 무거운 것이 들어있는 것 같다’라고 증상을 표현한다. 반면 안구성 두통은: ‘눈이 튀어나올 것 같다, 손가락으로 눈을 누르는 것 같은 통증이다’라고 설명하곤 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